“알핀의 강력하면서도 부드러움을 담았다.”
알핀의 어드밴스드 디자인 총괄 마크 풀랭(Marc Poulain)이 파리모터쇼에 출품된 쇼카인 A390 베타(A390_β)를 설명한 말이다. 알핀 브랜드가 추구하고 있는 철학을 가장 잘 담아냈다는 설명도 곁들였다. 알핀의 철학은 산을 오르는 강함과 사람을 감싸 안는 부드러움의 공존이다.
38세의 젊은 디자이너인 마크 풀랭 총괄은 세계 최고의 슈퍼카 브랜드로 꼽히는 페라리 출신이다. 그는 누구나 선망하는 회사를 뒤로하고 2년 전 알핀에 합류했다.
현지시간 14일, 2024 파리모터쇼 현장에서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취재진과 만난 마크 풀랭은 “쇼카는 머릿속 상상이 실물로 드러나는 의미있는 작업”이라며 “페라리에서는 제한적이었지만 알핀은 보다 자유로운 환경에서 최적의 디자인을 찾기 위해 쇼카 작업을 무척 중시한다”고 말했다. 페라리는 절대 ‘쇼카’를 공개하지 않지만 알핀은 다르다고 강조했다.
이번 파리모터쇼에서 극찬을 받고 있는 5인승 전기 패스트백 ‘A390_β’ 도 이 같은 알핀만의 방식으로 탄생한 결과물이다. 알핀에는 쇼카 디자인 전담 부서가 있을 정도로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다.
그는 “A390_β 디자인 형태가 잡히기 전까지 다양한 시도가 있었다”며 "최종적으로 물방울과 산이 디자이너들의 상상력을 자극했다“고 말했다.
알핀의 미래 방향성을 그린 A390_β 디자인은 2인승 스포츠카 A110에서 출발한다. A110의 디자인 요소가 3분의 2가 반영됐다고 한다. 여기에 요즘 대세 차종인 SUV에 알핀 특유의 스포티함을 결합했다.
A390_β의 모델명은 알핀의 명명 규칙에 따라 A와 세 숫자로 구성된다. 3은 차체 크기를 나타내고, 90은 다목적의 일상용 모델임을 의미한다. 올해 말부터 생산에 들어가 내년 본격 출시를 앞두고 있다. 국내에는 2027년 들어올 예정이다.
이 차는 기본적으로 가벼움과 안락함을 추구한다. 차체에 깃털을 얹혀 놓은 듯 가벼운 디자인을 만드는데 노력했다. 특히 경쾌한 움직임을 위해 공기역학에 유리한 디자인을 살렸다.
마크 풀랭은 "차량 앞부분은 물방울이 떨어질 때 변하는 역동적인 움직임을 표현했다“며 "마치 혜성이 지구대기권에 들어오는 것처럼 순식간에 앞으로 나아가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부도 알프스의 삼각형 봉우리 형태를 곳곳에 배치해 스포티함을 느끼도록 했다“며 ”특히 뒷좌석은 산속의 포근함과 안락함을 전달하기 위한 디자인으로 꾸몄다“고 덧붙였다.
SUV의 큰 차체에 역동성을 부여하기 위해 바퀴 디자인도 세심하게 신경 썼다. 그는 “4개의 전면 라이트는 랠리 스포츠카 형태”라며 "램프를 둥글면서 각진 형상을 넣어 역동성을 강조했다“며 "바퀴 또한 인간의 근육을 형상하도록 강하고 압도적인 디자인을 적용했다”고 말했다.
알핀은 2030년까지 7종의 전기차를 출시하는 ‘드림 개러지’를 발표했다. 2026년부터는 100% 전동화로 전환한다.
마크 풀랭은 "A390_β는 미래 알핀 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는 모델"이라며 "안락함과 경쾌함이 공존하는 것이 알핀 디자인의 핵심 가치“라고 말했다. /파리=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취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