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토에버가 최근 ‘사이버 시큐리티 사업부’를 출범했다. 인력규모는 200여명이다. 현대오토에버는 이번 사업부 출범으로 모빌리티 보안 영역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사이버 시큐리티 사업부장은 지난 7월 현대오토에버가 보안총괄임원(CISO, Chief Information Security Officer)으로 영입한 최원혁 상무가 맡는다. 최 상무는 정보·데이터 보호 분야에서 22년의 경력을 보유한 보안 전문가다. 현대오토에버는 신임 CISO 선임과 함께 지난 두 달간의 촘촘한 보안조직 정비 과정을 진행했다. 글로벌 톱(Top) 수준의 ‘보안 서비스 사업자’라는 지향점을 내세워, 기존에 있던 정보보안센터를 ‘사이버 시큐리티 사업부’로 격상했다.
현대오토에버는 ‘사이버 시큐리티 사업부’ 내부에 ‘서비스 보안실’도 새롭게 만들었다. 서비스 보안실은 모의해킹 훈련시 공격을 담당하는 레드(Red)팀과 방어조 블루(Blue)팀 등을 한데 모아 시너지를 강화한다. 모의 군사훈련에서 아군을 블루로, 적군을 레드라고 말하는 데서 유래했다. 서비스 보안실은 디지털키 불법 복제, 주행 중인 차량에 대한 해킹,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AVN(Audio, Video, Navigation) 보안 등 인터넷과 연결된 커넥티드카(Connected-Car)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침해 시도를 수천여 개로 분류하고, 이를 막을 강력한 방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현대오토에버는 디지털전환(DT, Digital Transformation) 가속화의 핵심으로 자리잡은 클라우드, 스마트팩토리 영역에서의 보안 서비스 수준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현대오토에버 사이버 시큐리티 사업부장 최원혁 상무는 “AI를 이용한 해커들의 공격이 증가하는 추세”라며, “커넥티드카, 클라우드, 스마트팩토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예상되는 공격에 대한 최선의 방어책을 도출, 고객사에게 글로벌 수준의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