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양(회장 류광지)이 28일 개막한 ‘2024 부산 모빌리티쇼’에서 4695 원통형 배터리를 장착한 4륜구동 완성차 모형을 공개했다. 이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로 갖추면서도 빠른 충전 속도와 높은 안전성, 긴 수명을 확보했다고 금양은 밝히고 있다.
금양은 지난 3월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인터배터리 2024'에서 국내 최초로 4695 원통형 배터리를 공개한 바 있는데, '2024 부산 모빌리티쇼'에서도 진일보한 기술력을 선보였다.
금양의 원통형 배터리 축약 기술은 높은 에너지 밀도로 보다 빨리 충전되고, 보다 오래 사용하며, 보다 안전하고 경제적인 원통형 배터리를 만든다는 개발 목표를 달성했다.
금양은 SMLAB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 양산중인 울트라 하이니켈 97%의 단결정 NCMA 양극재를 100% 단독 사용해 원통형 전지 세계 최고의 에너지 밀도인 290Wh/Kg를 확보했다. 이에 따른 테슬라의 4680 대비 주행거리는 약 44% 확장됐고, 전기차 팩 제작시 셀 수량은 약 31% 감소했다.
SMLAB의 고용량 클러스터 단결정 양극재와 금양의 배터리 공정 기술을 융합해 내부 저항 등 관련 특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성능을 최적화했다. 테슬라 30분(2C) 충전 대비 금양은 20분(3C) 충전이 가능한 급속 충전 기술력 확보를 통해 고객 요구에 대응했다.
단결정 NCMA 양극재는 전지 내부에서 입자 안정화로 발열 온도 228℃, 발화 온도 240℃로 다결정 대비 약 25℃가 높아 매우 우수한 열적 안전성 특성을 갖고 있다. 또한 단결정 양극재의 전극 고합제 구현 시 입자 손상이 없어 충방전시 부 반응에 의한 Gas 발생이 일반 다결정 대비 약 70% 이상 감소해 긴 수명의 배터리 기술을 확보했다고 한다.
금양은 '2024 부산 모빌리티쇼' 참석을 신호탄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의 시동을 걸고 있다.
금양은 올해 말로 예정된 기장 드림 팩토리 #2의 준공과 내년 1월 원통형 배터리의 양산 체제로 돌입하면서 글로벌 완성차 시장의 핵심으로의 진입한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금양은 이번 모빌리티쇼에서 금양이 자랑하는 광산개발부터 원료 확보, 소재 생산, 배터리 제조에 이르는 K밸류체인과 배터리 제조공정을 자세히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 3월 국내 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4695 원통형 배터리의 시연과 몽라광산 3D가상 VR체험, 자동차 시뮬레이터 체험 등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금양 이광용 본부장은 “부산 시민들과 부산시의 적극적인 성원과 지원 덕분에 금양이 지금까지 성장할 수 있었다”며 “이번 부산 모빌리티쇼를 통해 금양의 70년 역사의 성과와 현재의 기술력을 증명하고, 혁신적 발상과 개척 정신으로 세계 최고의 원통형 배터리 기업으로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미래의 비전과 청사진을 제시함으로써 시민들과 함께 성장하는 시민 기업으로서의 진면목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