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드라이빙 센터‘의 선한 영향력이 벌써 10년을 맞았다. 한국의 자동차 문화는 ‘BMW 드라이빙 센터‘ 건립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이 시설로부터 크게 영향을 받았다.
BMW 그룹 코리아(대표 한상윤)는 20일 영종도 드라이빙 센터에서 건립 10년을 자축하는 기념식을 성대하게 치렀다. 지난 10년을 되돌아보고, 다가올 새로운 10년을 설계했다. BMW 그룹 코리아는 드라이빙 센터의 구성을 'JOY NEXT'라는 새로운 슬로건에 맞게 재편할 계획을 갖고 있었다.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세분화에 따른 새로운 브랜드 플랫폼으로 가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BMW 드라이빙 센터‘는 한국에는 없던 자동차 복합문화공간이다. 2014년 7월 인천 영종도에 문을 열었을 때 한국 자동차 소비자들의 놀라움은 컸다. 자동차 회사가 자동차를 사고 파는 행위와 관계없는 시설을 서비스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충격이었다.
스포츠 주행을 할 수 있는 트랙과 고객 체험 시설이 한 곳에 자리잡은 BMW 그룹 내 유일의 자동차 복합문화공간이니 그럴 만도 했다. BMW 그룹 내에서 아시아 지역 최초이자 독일, 미국에 이어 건립된 3번째 드라이빙 센터였다.
20일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진행된 건립 10주년 기념식에서 주양예 BMW 코리아 마케팅 총괄 본부장은 “BMW 드라이빙 센터는 지난 10년 간 남녀노소 모든 방문객에게 다양한 형태의 즐거움을 전달하는 한편,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하는 BMW 그룹 코리아의 노력에 다방면으로 크게 기여해왔다“며 “다가올 미래에는 보다 세분화된 고객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BMW 브랜드 및 제품 가치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다시 한번 한국 자동차 문화의 발전을 선도하는 중심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10년간의 발자취
BMW 그룹 코리아는 2014년 7월, 총 770억원을 투자해 24만1,780m2 규모의 BMW 드라이빙 센터를 건립했다. 축구장 33개 크기에 버금가는 대형 부지에 즐거움(Joy), 책임감(Responsibility)을 주제로 드라이빙 트랙, 다양한 전시 및 체험 공간 등의 핵심 시설과 함께 어린이 과학 창의교육을 위한 주니어 캠퍼스, 내부 교육을 위한 트레이닝 아카데미 등을 구축했다.
2019년에는 130억원을 투입한 확장공사를 통해 제2트랙, 조이스퀘어 등을 새롭게 선보였다. 오픈 이후 6년만인 2020년 10월에는 누적 방문객 100만명을 돌파했다.
2024년 5월 31일 기준 BMW 드라이빙 센터를 찾은 방문객은 총 150만명을 넘어섰으며, 이 중 드라이빙 프로그램 참여객 또한 약 24만명에 육박한다. 지난 10년 간 도합 1,343대의 BMW 및 MINI 차량이 드라이빙 프로그램에 투입됐고, 이들 차량이 달린 누적 주행거리는 737만1,933km에 달한다.
BMW 드라이빙 센터에는 BMW 코리아 미래재단이 운영 중인 어린이 대상 과학 창의교육 시설 ‘주니어 캠퍼스’도 있다. 주니어 캠퍼스는 개관 이후 약 10만여명에 이르는 어린이 및 청소년들에게 자동차 속 과학 원리를 활용한 학습 및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취약 계층 아동들을 위한 무료 체험 및 기부활동에도 힘을 기울인 결과, 8,000여명의 학생들이 혜택을 받았다.
2022년 11월 BMW 드라이빙 센터에 새롭게 개소한 ‘BMW 차징 스테이션‘은 단일 공간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충전 시설이다. 총 80대의 전기차가 동시에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으며, BMW 드라이빙 센터 고객뿐 아니라 모든 방문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에 개방돼 있다.
▲다시 시작하는 ‘조이 넥스트(Joy Next)’
개관 10주년을 맞이한 BMW 드라이빙 센터는 한층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와 고객 라이프스타일의 세분화에 발맞춰 새로운 자동차 문화의 중심이 되기 위한 변화를 계획하고 있다. 새롭게 수립한 ‘조이 넥스트(Joy Next)’ 전략을 바탕으로 더 높은 수준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다가오는 미래에 BMW 그룹이 지향하는 가치를 전달하는 브랜드 플랫폼으로 변화한다는 계획이다.
‘조이 넥스트(Joy Next)’ 전략을 기반으로 BMW 드라이빙 센터는 크게 3가지 변화를 앞두고 있다. 먼저 ‘차량 전시 플랫폼’이 진화한다. 전시 공간은 '리테일 넥스트(Retail Next)' 콘셉트에 따라 고객 동선과 전시 모델의 특성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구성된다. 기존에 설치된 상당 수의 벽체들을 과감히 허물어 물리적 장벽을 최소화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하여 BMW 그룹 브랜드에 대한 깊은 체험과 인지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두 번째로 ‘전동화 시대 맞춤형 드라이빙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전기차를 제대로 경험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요구를 반영, BMW 그룹의 전기화 브랜드 BMW i의 고성능 전기차 모델로 진행하는 체험 프로그램을 신설해 나아간다. 이를 통해 보다 안전하게 전기차 특유의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누리고, 위기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 등도 전달함으로써 고객들이 전기차에 충분히 익숙해질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미래 모빌리티를 주제로 한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신설한다. 빠르게 변화는 시대 흐름을 반영해 BMW 코리아 미래재단이 운영하는 주니어 캠퍼스에 인공지능(AI)와 자동차, 자동차와 IOT 기술, 친환경 자동차 등의 체험 시설물을 새롭게 도입하고, 자율 주행 코딩 자동차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도 추가할 예정이다.
한상윤 BMW 그룹 코리아 대표이사는 “BMW 그룹 코리아는 한국 시장을 이해하고, 한국 고객을 만족시키며, 한국 사회에 기여하는 것을 가장 큰 가치로 두고 있다”며 “이러한 BMW 그룹 코리아가 추구하는 가치를 달성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은 BMW 드라이빙 센터는 앞으로도 새로운 자동차 문화를 이끌어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