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의 2월도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근무일수 감소, 전기차 보조금 미정의 영향을 받았다.
2024년 2월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4만 4,008대, 해외 19만 8,348대, 특수 300대 등 전년 동기 대비 4.6% 감소한 24만 2,656대를 판매했다. (도매 판매 기준) 원인으로는 설 연휴로 인한 근무일수 감소, 국내 전기차 보조금 미정에 따른 EV 판매 감소, 역기저효과 발생 등이 지적된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는 12.0%, 해외는 2.8% 판매가 감소했다. (특수 판매 제외)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4만 7,643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2만 5,425대, 쏘렌토가 2만 4,879대로 뒤를 이었다.
국내에서는 전년 동월 대비 12.0% 감소한 4만 4,008대를 판매했다. 2월 설 연휴로 인해 근무일수가 감소하고 역기저효과가 발생한 것이 판매 감소의 주요 원인이다. 지난해 2월 판매량은 2022년 대비 26.9%가 증가했다. 전기차 보조금이 전년보다 늦게 확정된 것도 악영향을 끼쳤다.
지난달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쏘렌토로 8,671대가 판매됐다. 승용은 레이 3,972대, K5 2,970대, K8 2,165대 등 총 1만 1,753대가 판매됐다. RV는 쏘렌토를 비롯해 카니발 7,989대, 스포티지 6,991대, 셀토스 3,967대 등 총 2만 9,078대가 판매됐다. 상용은 봉고Ⅲ가 3,077대 팔리는 등 버스를 합쳐 총 3,177대가 판매됐다.
차종별 해외 실적의 경우, 스포티지가 4만 652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이 되었고 셀토스가 2만 1,458대, K3(포르테)가 1만 8,531대로 뒤를 이었다.
특수 차량은 국내에서 68대, 해외에서 232대 등 총 300대를 판매했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