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난 하이브리드, 5세대 토요타 프리우스가 국내 시장에 출시됐다.
토요타코리아는 13일 서울 광진구 파이팩토리 스튜디오에서 미디어 컨퍼런스를 열고 신형 프리우스의 출시를 공식화 했다.
이 차는 일본에서 출시 된 지 1년이 넘었지만 우리나라에는 이제야 시장에 나왔다. 그 사이 5세대 프리우스의 상품성은 입소문을 타고 소비자들의 관심 차종이 됐다. 종전 프리우스의 인상을 싹 지운 모습에 소비자들은 탄성을 질렀다.
토요타는 5세대 프리우스를 들여 오면서 “다시 태어난 하이브리드(HYBRID REBORN)”라는 슬로건을 세웠다.
5세대 프리우스를 개발하면서 '디자인'과 '퍼포먼스', 그리고 '경제성'을 모두 충족하는 모델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이다. 4세대까지의 프리우스가 효율성에 무게가 더 있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디자인은 효율성에 앞 자리를 내 준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5세대 프리우스는 매력적인 디자인에도 힘을 쏟았다.
13일의 미디어 컨퍼런스를 위해 방한한 오야 사토키 5세대 프리우스 개발 책임자는 "갖고 싶은 차, 자랑하고 싶은 차를 만들어야 한다는 주문으로 개발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5세대 프리우스(PRIUS)’는 토요타코리아는 올해 선보인 5번째 전동화 모델이다. 탄소중립을 위한 멀티 패스웨이(Multi Pathway) 전략 아래 RAV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크라운(CROWN), 하이랜더(HIGHLANDER), 알파드(ALPHARD)가 국내 시장에 풀렸다.
라틴어로 ‘선구자’라는 의미의 프리우스는 1997년 세계 최초의 양산형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출시된 이후 약 26년 동안 압도적인 연비를 갖춘 차세대 친환경 차량으로 전세계적으로 누적 약 590만대 이상 판매되며 하이브리드 시장을 개척해 오고있다. 토요타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프리우스에서 시작되었지만 현재 소형차부터 SUV, 미니밴, 상용차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제품군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되고 있다.
각 세대마다 진화를 거듭해온 프리우스는 이번 5세대 모델을 통해 하이브리드의 매력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하이브리드 리본(HYBRID REBORN)’을 콘셉트로, 감성을 자극하는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매력적인 퍼포먼스를 갖춘 역동적인 패키지로 개발되었다.
이전 세대 프리우스의 시그니처인 모노폼 실루엣을 계승한 5세대 프리우스는 2세대 TNGA 플랫폼의 낮은 무게중심과 대구경 19인치 휠(하이브리드 XL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XSE 트림 한정)을 통해 더욱 스타일리시한 비율로 재탄생했다. 불필요한 조형요소와 캐릭터 라인을 배제해 심플한 디자인을 추구했으며 전면부에는 망치의 머리를 닮은 형상에서 유래된 해머헤드 콘셉트 디자인의 적용으로 기능과 스타일링의 균형을 높였으며, 후면 디자인은 좌우 수평으로 뻗은 리어 콤비네이션 테일 램프가 적용되어 보다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선사한다.
인테리어는 운전에 쉽게 집중할 수 있는 구조인 ‘아일랜드 아키텍처(Island Architecture)’ 콘셉트가 적용돼 넓은 실내 공간을 구현하고자 했으며 이로 인해 운전자가 직관적인 차량 조작과 운전의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게 해준다.
톱 마운트 계기판은 스티어링 휠 위쪽에 배치되어 주행 중 운전자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전방으로 향하게 해준다. ‘앰비언트 라이트(하이브리드 XL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XSE 트림 한정)’가 적용되어 은은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 외에도 토요타 최초로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TSS, Toyota Safety Sense)’와 연결되어 라이트 점멸을 통해 운전자에게 더욱 안심할 수 있는 운전 경험을 제공한다.
이번에 출시되는 5세대 프리우스에는 2.0리터 하이브리드(HEV)와 2.0리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두 가지 타입의 파워트레인이 탑재됐다.
2.0리터 하이브리드에는 최신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채택되어 시스템 총 출력이 196마력에 달하며 복합기준 정부공인표준연비 20.9km/L를 실현해 다이내믹한 주행경험과 우수한 연비를 선사한다. 또한 토요타 최초의 2.0리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된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이전 세대 대비 향상된 가속력과 정숙성을 제공한다. 2.0리터 엔진과 고출력 구동을 위한 리튬이온 배터리의 조합으로 시스템 총 출력 223마력의 퍼포먼스와 복합기준 정부공인표준연비 19.4km/L의 효율성을 제공하며, 13.6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EV모드’로 주행 시 복합기준 최대 64km까지 배터리로만 주행이 가능하다.
5세대 프리우스는 저중심 설계와 고강성 차체가 특징인 2세대 TNGA(Toyota New Global Architecture) 플랫폼이 새롭게 도입되었으며 고강성 소재를 사용해 차체 강성의 증가와 함께 정숙성을 향상시켰다. 전륜의 맥퍼슨 스트럿과 후륜의 더블 위시본의 조합으로 직선 주행을 위한 안정성, 운전자의 의도에 부합하는 반응성을 제공하고자 했으며 액티브 하이드롤릭 부스터-G 브레이크가 새롭게 탑재되어 브레이크 시 높은 안정성과 뛰어난 제동 감각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12.3인치 디스플레이, 최신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TSS, Toyota Safety Sense), 사각지대 감지 모니터(BSM, Blind Spot Monitor), LG유플러스의 U+Drive 기반으로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토요타 커넥트(Toyota Connect), 안드로이드 오토 및 애플 카플레이가 전 트림에 기본 제공된다. 또한 하이브리드 XLE,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XSE 트림에 한해 파노라믹 글래스 루프, 열선 및 통풍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등 편의사양이 적용됐다.
총 7종의 외관 컬러로 선보이는 5세대 프리우스는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두 타입의 파워트레인으로 출시된다. 권장소비자가격은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LE 3,990만원 ▲프리우스 하이브리드 XLE 4,370만원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SE 4,630만원 ▲프리우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XSE 4,990만원이다. (개별소비세 5%기준)
강대환 토요타코리아 상무는 “5세대 프리우스는 감성을 자극하는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가슴을 두근대게 하는 드라이빙 퍼포먼스 통해 선택지가 많지 않은 콤팩트 전동화 모델 시장에서 새로운 선택지로써 고객의 니즈를 채울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한다”라며, “토요타는 이번 5세대 프리우스를 통해 토요타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감성경험을 고객에게 전달하며 토요타 전동화 라인업의 매력을 더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