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 "부산은 준비 돼 있습니다"를 새긴 아트카가 막판까지 파리 시내를 누빈다.
우리나라가 2030 부산 엑스포 유치전을 펼치고 있는 파리 현지에서 ‘부산’을 새긴 현대차그룹의 아트카도 막판 유치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프랑스 파리는 개최지 선정 투표가 이뤄지는 173차 BIE 총회가 열리는 장소다. 173차 BIE 총회에서는 대한민국 부산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이탈리아 로마 등 3개 후보 도시의 최종 프레젠테이션(PT)이 펼쳐진 후 개최지 선정을 위한 BIE 회원국 대표들의 투표가 실시된다.
현대차그룹의 부산엑스포 아트카는 '2030년 세계박람회' 개최지가 최종 결정되는 프랑스 파리에 지난 23일 도착했다. 2030년 세계박람회 개최지 선정 투표(현지시간 28일)를 앞두고 현대차그룹이 파리에 투입한 아이오닉 6 및 EV6 아트카 10대다.
현대차그룹 아트카는 23일부터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과 개선문 등의 주요 명소를 비롯해 BIE 본부와 각국 대사관 인근지역 등을 순회하며, BIE 회원국 주요 인사와 파리를 찾은 전세계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부산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특히 개최지 선정 투표가 진행되는 173차 BIE 총회 날에는 회의장인 ‘팔레 데 콩그레 디시(Le Palais des Congrès d'Issy)’ 주변을 집중적으로 돌아다니면서 투표에 참여하는 각국 BIE 대표들에게 부산을 각인시킨다는 계획이다.
지난 9월 아세안 정상회의가 열린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시작된 현대차그룹 아트카의 부산엑스포 홍보 여정은 인도 뉴델리 G20 정상회의, 미국 뉴욕 UN총회, 한국 서울과 고양시, 프랑스 파리 부산엑스포 공식 심포지엄과 K-POP(팝) 콘서트, 파리 외곽 현대차그룹의 샹티이 성 BIE 대표부 초청행사, 미국 샌프란시스코 APEC 정상회의를 거쳐 최종 개최지 선정 투표가 진행되는 프랑스 파리까지 이어졌다.
현대차그룹은 아트카 외에도 11월 한달 동안 개선문, 에펠탑 등 파리의 주요 명소, 파리 주재 각국 대사관 인근 지역, 떼흔느(Ternes), 생 라자르(Saint Lazare) 기차역 등 유동 인구 밀집 지역, 라데팡스를 비롯한 주요 상업지역 등 파리 시내 270여개의 디지털 스크린을 통해 부산의 매력을 담은 디지털 옥외 영상광고를 대규모로 상영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9월 부산엑스포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전 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위해 부산엑스포 아트카를 특별 제작했다. 부산엑스포 아트카 외관에는 갈매기와 광안대교 등 부산의 주요 상징물과 ‘BUSAN is Ready’(부산은 준비되었습니다)라는 슬로건을 감성적이고 컬러풀하게 표현한 그라피티가 래핑됐다.
현대차그룹 아트카는 최종 투표를 앞두고 세 달간 UN총회와 G20 정상회의 등 대규모 국제회의가 개최된 도시를 중심으로 총 5개국 8개 도시를 돌며 부산엑스포를 알렸다. 부산엑스포가 경쟁도시 대비 차별화 포인트로 ‘친환경 기술 적용을 통한 탄소중립 엑스포’를 표방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아트카 모델은 모두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EV6, 제네시스 G80 EV 등의 전동화 차량으로 제작됐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