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3세대 GLS의 부분변경 모델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GLS' 2종을 20일 출시했다. 라디에이터 그릴이 더 커졌는데 묘하게 전동화 모델의 분위기를 닮아가고 있다.
GLS는 메르세데스-벤츠의 플래그십 SUV다. 메르세데스-벤츠 GLS는 2006년 GL-클래스로 첫 선을 보인 이후 2016년 지금의 GLS라는 이름으로 재탄생했다. 웅장하고 화려한 디자인과 차고 넘치는 퍼포먼스가 위엄있게 다가오는 차다.
'더 뉴 GLS'는 2020년 5월 출시된 3세대 GLS의 부분변경 모델로,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GLS 450 d 4MATIC과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GLS 580 4MATIC, 2개 라인업으로 구성됐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품, 마케팅 및 디지털 비즈니스 부문 총괄 킬리안 텔렌(Kilian Thelen) 부사장은 “더 뉴 GLS는 내∙외관 디자인, 첨단 기술 및 편의사양 등 모든 면에 플래그십 SUV에 걸맞은 최고 수준의 업그레이드를 거쳤다”며 “최상의 럭셔리함과 편안함을 강화한 이번 부분변경 모델은 ‘SUV의 S-클래스’라는 명성을 더욱 확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 뉴 GLS의 외관은 기존 3세대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라디에이터 그릴이 한층 더 커졌다. 새로운 디자인의 범퍼와 시그니처 리어 램프가 장착됐고, 새로운 브랜드 프로젝션 로고가 박혔다.
‘마누팍투어 알파인 그레이 솔리드(MANUFAKTUR alpine grey solid)’과 ‘소달라이트 블루(sodalite blue)’ 등 2종의 새로운 외장 색상이 추가됐으며 넓은 실내 공간에는 최신형 다기능 스티어링 휠과 새로운 인테리어 트림이 제공된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 GLS에서 선보였던 크롬 송풍구도 이번 모델이 들어갔다.
더 뉴 GLS에는 최신 텔레메틱스 NTG7이 적용된 2세대 MBUX(Mercedes-Benz User Experience)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돼 보다 직관적이고 디지털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MBUX 인테리어 어시스턴트가 새롭게 추가돼 운전자와 조수석 탑승객의 동작과 시선을 인식하고 전화 수신 및 독서등 켜기 등의 차량 기능을 직관적으로 컨트롤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온∙오프로드 모두에서 안정적이고 편안한 주행을 돕는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 및 최신 편의사양도 탑재됐다. 대표적으로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 MBUX 증강 현실 내비게이션, 360도 카메라가 포함된 주차 패키지, 오프로드 주행 모드, 보닛 하부 시야 확보에 도움을 주는 투명 보닛 등을 들 수 있다.
이 밖에 부메스터®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앞·뒷좌석 멀티컨투어 시트, 어쿠스틱 컴포트 패키지, 100W 뒷좌석 듀얼 USB 충전 포트, 에너자이징 패키지, 에어 밸런스 패키지가 탑재돼 쾌적하고 편안한 실내 환경을 조성했다. MBUX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뒷좌석 컴포트 패키지 플러스, 뒷좌석 전동식 사이드 윈도우 선블라인드 등도 기본 사양으로 제공돼 뒷좌석 탑승객의 편안함을 극대화했다.
더 뉴 GLS는 3열에 2개의 개별 좌석이 더해진 7인승을 기본으로 제공하며, 전 좌석은 전자식으로 쉽게 조절 가능하다. 더 뉴 GLS 580 4MATIC은 럭셔리 6인승 시트를 선택사양으로 제공한다.
더 뉴 GLS 450 d 4MATIC과 더 뉴 GLS 580 4MATIC 에는 AMG 라인이 기본 적용됐다. AMG 전용 프론트 및 리어 에이프런, 차량 색상으로 도색된 AMG 사이드 에이프런 및 AMG 전용 배기구 등이 포함된 디자인으로 더욱 역동적인 분위기가 더해졌다. 더 뉴 GLS 450 d 4MATIC에는 22인치 AMG 멀티 스포크 경량 알로이 휠이, 더 뉴 GLS 580 4MATIC에는 23인치 AMG 5 트윈 스포크 경량 알로이 휠이 기본으로 적용된다.
더 뉴 GLS의 인테리어에서 가장 큰 변화는 최신형 다기능 스티어링 휠의 탑재다. 고급 가죽과 우드 소재가 적용돼 ‘SUV의 S-클래스’다운 럭셔리함이 돋보이며, 좌우에 터치 컨트롤 패널을 탑재해 운전자가 보다 편리하게 차량을 조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차량 인도는 더 뉴 GLS 580 4MATIC부터 먼저 시작됐으며, 더 뉴 GLS 450 d 4MATIC는 순차적으로 개시될 예정이다.
더 뉴 GLS 450 d 4MATIC은 직렬 6기통 디젤 엔진(OM 656M)이 탑재됐으며 이전 모델 대비 37ps 향상된 최고 출력 367 ps, 최대 토크 76.5 kgf·m의 성능을 보유했다. 더 뉴 GLS 580 4MATIC은 V형 8기통 가솔린 엔진(M177)이 탑재돼 최고 출력 557 ps, 최대 토크 78.5 kgf·m의 성능을 발휘하며, 이는 이전 대비 68 ps 향상된 수치이다.
더 뉴 GLS의 엔진에는 모두 통합 스타터 제너레이터(integrated starter-generator, ISG)가 장착된 2세대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됐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더 뉴 GLS 580 4MATIC의 경우 16kW(680-1,340rpm), 더 뉴 GLS 450 d 4MATIC은 15kW(900-5,000rpm)의 추가 출력을 지원하며, 특히 공회전을 조절해 글라이딩 모드에서 엔진을 완전히 꺼 주행 효율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기존 모델과 동일하게 운전 조건, 속도 및 하중에 따라 서스펜션을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지능형 서스펜션인 어댑티브 댐핑 시스템이 기본 적용된 에어매틱(AIRMATIC) 서스펜션이 탑재돼 노면 상태 및 주행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한다.
업그레이드된 360 카메라가 포함된 주차 패키지가 탑재돼 편리하고 안전한 주차를 돕는다. 특히, 이번 부분변경 모델부터는 360도 카메라를 통해 투명 보닛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투명 보닛은 오프로드 모드 주행 시 중앙 디스플레이에 운전자의 시야가 닿지 않는 차량 전면 하부의 가상 뷰를 포함한 전방 시야를 제공한다. 앞바퀴와 스티어링의 위치 및 상태도 함께 표시된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