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안양대학교 국어문화원, 제577돌 한글날 기념 ‘온라인 한글 축제’ 포스터
- 시민 참여 온라인 한글 행사 10월 9일부터 15일까지 펼쳐
- 좋아요 · 댓글 , 한글날 퀴즈 참여자에게 푸짐한 상품 증정
안양대학교 (총장 박노준) 국어문화원이 제 577돌 한글날을 맞아 ‘온라인 한글 축제’ 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2023년 10월 9일부터 15일까지 일주일간 열리는 이번 온라인 한글 축제는 ‘찰칵포착-한글 사진전’, ‘영상 10.9도-한글날 영상회’, ‘훈민정음 언해본 소리책’ 을 주요 콘텐츠로 하여 운영된다.
2023년 문화체육관광부 국어문화원 지원 사업과 우리말 가꿈이 지원 사업의 하나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안양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생 및 우리말 가꿈이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온라인 콘텐츠를 중심으로 운영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시민들은 학생들이 직접 만든 사진이나 영상, 소리책 등을 감상하고, 게시글에 ‘공감’ 이나 ‘좋아요’ 를 누르거나 응원 댓글을 다는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는데,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경품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시민이 직접 참여하여 한글 학자와 훈민정음에 관한 퀴즈를 풀어보는 ‘알겠쏭? 모르겠쏭! 한글날 문제 풀이’ 는 우리말 가꿈이 학생들이 직접 조사하고 출제한 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이번 온라인 한글 축제에서는 안양대 우리말 가꿈이 34명 전원이 ‘훈민정음 언해본 소리책’ 을 통해 훈민정음 언해본 전문을 각자의 목소리로 담아냈다는 의미가 있다.
안양대 국어문화원 원장 박철우 교수 (국어국문학과) 는 “이번 한글날 행사는 지역이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도록 온라인을 통해 시민들을 만나는 방식으로 꾸렸다” 면서, “안양대 국어국문학과 학생들이 참여하여 직접 콘텐츠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고 했다.
박철우 원장은 또 “이번 행사가 한글날의 의미를 되새기는 동시에, 우리가 너무 당연히 쓰고 있어서 고마움을 잘 몰랐던 우리 글자 ‘한글’ 의 우수성과 고마움을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고 말했다.
‘안양대 국어문화원 온라인 한글 축제’ 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안양대 국어문화원으로 직접 문의하거나, 안양대 국어문화원 블로그 및 인스타그램을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