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셀에서 ‘클래시 오브 클랜’, ‘클래시 로얄’, ‘헤이데이’에 이어 네 번째로 20억 달러 달성 앱을 배출했다. 바로 브롤스타즈로 올 상반기만 전 세계적으로 8,630만 달러의 소비자 지출을 이끌어 냈다.
data.ai(구 앱애니)는 22일 슈퍼셀의 ‘브롤스타즈(Brawl Stars)’가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 지출 20억 달러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브롤스타즈의 이번 20억 달러(한화 약 2조 6,500억 원) 소비자 지출 돌파는 2017년 6월 베타 출시 후 6년 만에 달성한 것으로, 이를 통해 39개의 다른 게임과 13개의 앱이 포함되어 있는 ‘모바일 앱 20억 달러 클럽’에 합류한 53번째 앱이 되었다. 슈퍼셀 게임 중에는 ‘클래시 오브 클랜’, ‘클래시 로얄’, ‘헤이데이’에 이어서 4번째로 합류한 앱이 된다.
브롤스타즈는 모바일 게임 회사 슈퍼셀의 서비스 중인 게임 중 가장 최신작으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탑뷰 형식의 모바일 슈팅 게임이다. 다양한 컨셉의 브롤러(게임 캐릭터)를 선택해 3대3 PvP 팀 대결을 펼치는 것을 기본 플레이 방식으로 하고 있으며, 배틀로얄, 레이드, PvE, 맵 메이커 등 다양한 모드를 도입하고 PC 슈팅 게임에서의 특장점을 모바일에 잘 녹여낸 작품으로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최근에는 시즌 패스인 ‘브롤 패스’의 20번째 시즌을 맞이하면서 새로운 스킬인 ‘하이퍼차지’를 추가하고 앞으로의 게임 업데이트 방향성을 발표하는 개발자 영상을 공개하며 플레이어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브롤스타즈는 출시 이후로 전 세계적으로 누적 3억 7600만 건의 다운로드 수를 달성했다. 대한민국은 브롤스타즈 출시 이후 5번째로 가장 많이 다운로드한 국가로, 양대 마켓을 통틀어 1,480만 회를 달성했다. 올해에는 3분기까지 국내에서 약 70만 회 다운로드 되면서 지난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폭발적인 성장을 이룬 이후에도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상반기에 브롤스타즈는 국내에서 1670만 달러(221억 원), 전 세계적으로 8630만 달러(1,142억 원)의 소비자 지출을 달성하며 경쟁 게임들 사이에서 굳건히 격투 게임 장르 1위를 유지하고 있다. data.ai에 의하면 출시 이후로 소비자 지출이 가장 큰 국가는 1위부터 차례대로 미국(3.4억 달러), 대한민국(2.2억 달러), 독일(1.9억 달러)이 차지했다. 전 세계적으로는 누적 소비자 지출이 구글 플레이와 iOS 50대50 정도의 비율이 나타난 반면, 국내에서는 구글 플레이가 소비자 지출의 약 80%를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슈퍼셀 관계자는 "브롤스타즈가 유저분들에게 꾸준히 사랑받으며 롱런하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커뮤니티의 니즈를 적극 반영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다양한 파트너십도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 드린다”라고 전했다. / scrapper@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