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는 2023년 7월 글로벌 시장에서 국내 4만 7,424대, 해외 21만 2,508대, 특수 540대 등 전년 동기 대비 0.3% 증가한 26만 472대를 판매했다. (도매 판매 기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는 7.2% 감소, 해외는 2.1% 증가했다. (특수 판매 제외)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4만 2,382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셀토스가 2만 9,648대, 쏘렌토가 2만 798대로 뒤를 이었다.
국내에서 지난달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스포티지로 6,625대가 판매됐다.
세단은 레이 4,285대, K8 3,513대, K5 2,246대, 모닝 2,033대 등 총 1만 3,425대가 판매됐다. RV는 스포티지를 비롯해 카니발 6,109대, 쏘렌토 5,678대, 셀토스 4,770대, 니로 1,917대 등 총 2만 8,207대가 판매됐다. 상용은 봉고Ⅲ가 5,665대 팔리는 등 버스를 합쳐 총 5,792대가 판매됐다.
차종별 해외 실적의 경우, 스포티지가 3만 5,757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이 되었고 셀토스가 2만 4,878대, K3(포르테)가 1만 8,419대로 뒤를 이었다.
특수 차량은 국내에서 76대, 해외에서 464대 등 총 540대를 판매했다.
기아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쏘렌토 상품성 개선 모델, K5 상품성 개선 모델, 카니발 상품성 개선 모델 출시와 적극적인 EV 마케팅으로 판매 모멘텀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