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럭셔리 퍼포먼스 플래그십 SUV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가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6D 다이내믹스 에어 서스펜션'이라는 처음보는 기술도 탑재됐다.
역대 레인지로버 중 가장 강력한 최고 출력 635PS를 내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3.8초 만에 주파한다. 어마어마한 가격이 매겨질 것 같은데, 국내 출시 모델의 세부 사양과 가격은 추후에 공개된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는 레인지로버 스포츠 라인업의 최상위 모델이다.
최고 출력 635PS, 최대 토크 76.5kg.m의 성능을 자랑하는 신형 4.4L 트윈 터보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가솔린 엔진을 탑재했으며 이전 세대 레인지로버 스포츠 SVR의 슈퍼차저 5.0L V8 엔진보다 출력은 60PS, 토크는 5.1kg.m 증가했다. 이전 모델의 575PS V8 엔진에 비해 CO2 배출량은 15% 낮아졌으며,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3.8초, 최고 속도는 290km/h에 달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는 세계 최초로 양산차에 도입된 23인치 카본 파이버 휠, 레인지로버 최초로 제공되는 옵션인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 등을 조합해 차체 무게를 최대 76kg 줄였다.
레인지로버의 모던 럭셔리 철학을 보여주는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는 우선 전 세계에서 한정된 구매자를 대상으로 예약 판매된다. SV 에디션 원(EDITION ONE)은 최고의 기능 조합과 색상, 마감을 구매자가 직접 선별해 제작된다. 레인지로버 스포츠 SV 에디션 원은 전면 스플리터, 센터 콘솔, 트레드플레이트, 퍼들 램프에 전용 브랜딩을 적용해 특별함을 더했다.
레인지로버 브랜드 총괄 대표 제럴딘 잉검(Geraldine Ingham)은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는 단순히 이전의 레인지로버 스포츠 SVR을 넘어서는 진화일 뿐만 아니라, 높은 기준과 안목 높은 고객에게 개인 맞춤형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레인지로버의 철학을 잘 보여 준다”라고 말했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의 6D 다이내믹스(6D Dynamics) 서스펜션 시스템은 세계 최초로 유압식 인터링크 댐퍼(hydraulic interlinked dampers), 높이 조절식 에어 스프링, 피칭 제어의 조합으로 정교한 성능을 자랑한다. 안티 롤 바를 필요로 하지 않는 혁신적인 세미-액티브 시스템은 극한의 코너링과 가속 시 발생하는 피칭과 롤링을 현저히 감소시켜 차체를 수평에 가까운 상태로 유지한다. 무게는 줄이고 접지력을 높인 기술이다.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다른 레인지로버 스포츠 모델 대비 지상고를 10mm에서 25mm까지 낮출 수 있다.
인텔리전트 올 휠 드라이브(Intelligent All-Wheel Drive), 올 휠 스티어링(All-Wheel Steering), 제동 기반 토크 벡터링(Torque Vectoring by Braking), 설정 가능 다이내믹스(Configurable Dynamics), 액티브 락킹 리어 디퍼렌셜(Active Locking Rear Differential)에는 SV 모델에 맞춘 세팅값이 들어가 스포츠카와 같은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는 새로운 리어 서브프레임과 개선된 지오메트리 및 탄력성이 향상된 신형 서스펜션 링크 등 특별히 개발한 섀시 부품들이 투입된 것도 특장점이다. 새로운 전자식 파워 어시스트 스티어링 랙은 역대 레인지로버 모델 중 가장 빠른 조향비를 갖췄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에는 레인지로버 모델 중 최초로 뒷바퀴에 단면폭이 앞바퀴보다 20mm나 더 넓은 305mm의 광폭 타이어가 장착됐다.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올 시즌 4 타이어를 기본으로 장착해 후방 중심의 다이내믹 설정이 가능해지면서 안정성 및 접지력이 향상됐다. 리어 롤 강성의 향상은 즉각적인 스티어링 반응을 제공하는 데 일조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는 양산차 최초로 초경량 23인치 카본 파이버 휠 옵션이 제공된다. 이 혁신적인 스플릿 5-스포크 휠은 기존의 23인치 단조 알로이 휠에 비해 개 당 무게를 약 9kg씩 총 35.6kg을 줄였다.
새로 추가된 SV 모드도 궁금해진다.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다이내믹 모드를 한 단계 뛰어넘는 SV 모드는 스티어링, 8단 자동 변속기, 스로틀 반응, 배기음, 지상고를 추가로 15mm 낮춰주는 6D 다이내믹스 서스펜션 시스템을 최적화해 다이내믹하고 직관적인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SV모드에서는 트랙 주행에 초점을 맞춘 트랙DSC(TracDSC) 안정성 제어 시스템도 활성화할 수 있다.
공기역학적 설계는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에 더 강인한 인상을 부여했다. 공기 흐름을 개선한 전용 프런트 엔드, 새롭게 개발한 차체 하단부 측면, 액티브 배기 시스템을 위한 기능성 카본 파이버 팁 쿼드 테일파이프가 후면부의 포인트로 자리 잡고 있다. 레인지로버 레터링, 프론트 범퍼 블레이드, 그릴 서라운드, 보닛 중앙 부분 및 측면 통풍구에 카본 파이버가 노출된 디테일을 추가할 수 있다.
콕핏 구조의 실내에는 새틴 카본 파이버로 마감된 통합형 헤드레스트, 등받이에 점등되는 SV 로고, 조각한 듯한 사이드 볼스터, SV 전용 퍼포먼스 시트가 들어갔다. 새롭게 제공되는 울트라패브릭(Ultrafabrics)™ PU 인테리어 옵션은 이음새가 없고 가벼운 ‘3D 니트 투 폼’(3D Knit to Form) 직물을 사용했다. 세계 최초로 적용된 반투명 엣지 라이트 기어 시프트 패들이 스티어링 휠 뒤쪽에 자리잡고 있고, 콘솔 기어 시프터의 블랙 세라믹은 시원하고 부드러운 촉감을 준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에는 다차원의 오디오 경험을 제공하는 바디 & 소울 시트(Body and Soul Seat, BASS)를 탑재해 감각적인 연결성을 한층 높였다. 바디 & 소울 시트는 탑승자의 건강 상태를 고려했을 뿐만 아니라 앞좌석 탑승자가 음향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세계 최고의 음반 아티스트와 작곡가들이 사용하는 업계 선두주자 서브팩(SUBPACTM)의 촉각 오디오 시스템을 양산차 최초로 적용했다.
서브팩의 AI 최적화 소프트웨어와 앞좌석 탑승자의 등받이에 결합된 변환기를 통합한 바디 & 소울 시트는 오디오를 실시간으로 분석함으로써 고음질의 오디오 진동을 생성하여 매력적이고 몰입감 넘치는 사운드를 구현한다. 이 시스템은 29개 스피커를 갖춘 1,430W 메리디안 시그니처 사운드 시스템(Meridian Signature Sound System)과 함께 작동한다.
바디 & 소울 시트의 웰니스 프로그램은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의 앞좌석에 탑승한 승객이 단순히 음악에 몰입하는 것을 넘어서서 심박변이도(HRV)에 영향을 주어 정신적, 신체적 안정감을 향상한다. 심박변이도가 높을수록 스트레스 수준이 낮고 긴장이 완화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 공개와 더불어 주행거리가 향상된 신형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이 추가되고, 최신 세대 피비 프로(PIVI Pro) 인포테인먼트 기술을 적용하는 등 레인지로버 스포츠 라인업을 강화했다.
업그레이드를 거쳐 성능과 효율성이 향상된 PHEV 파워트레인의 P550e 모델은 기존 P510e 모델보다 뛰어난 최대 121km(WLTP 기준)의 EV 주행거리를 제공하며, 킬로미터당 15g의 CO2를 배출한다. 새로운 변속기 세팅 값을 갖춘 신형 P550e PHEV가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파워트레인 라인업에 추가되면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3.0L 6기통 인제니움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가 결합해 550PS의 최고 출력과 81.6kg.m의 최대 토크를 생성한다.
향상된 전기 모터와 변속기는 전기 하이브리드의 반응성을 역대 최고 수준으로 높여 순수하게 전기만 사용했을 때의 제로백 가속시간을 5.0초까지 단축했다. 두 가지 동력원을 모두 사용하면 정지 상태에서 100km/h에 도달할 때까지 시간은 4.9초로, 기존 모델의 제로백 5.4초보다 빨라졌다.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눈길을 사로잡는 심플한 인테리어는 직관적인 신기술을 적용해 한층 업그레이드됐다. 손쉬운 사용성과 최신 터치스크린을 결합한 피비 프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장착된 우아한 13.1인치 플로팅 글래스 디스플레이를 통해 차량의 모든 기능을 직관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볼륨과 실내 온도 조절용 최신 슬라이더가 장착된 사이드바는 표시되는 메뉴 화면과 관계없이 주요 기능을 즉각적이고 정확한 조작을 가능하게 해준다. 약 80%의 기능이 홈 화면에서 단 두 번의 탭만으로도 실행이 가능하다. 햅틱 피드백은 촉감과 사용자와 소통을 한 차원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려 준다.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 로빈 콜건 대표는 “스포츠 럭셔리 SUV의 기준을 제시해 온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정점에 있는 모델인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 SV는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퍼포먼스와 고객의 취향에 맞는 비스포크 옵션을 제공한다”며 “차원이 다른 테크놀로지와 성능,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디자인, 최상의 정교함의 완벽한 조합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