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h!쎈 이슈] MZ세대 확실한 ‘눈도장’ 초점… 넷마블 ‘쿵야’-현대車 ‘캐스퍼’ 협업
OSEN 임재형 기자
발행 2023.04.27 17: 58

 넷마블의 인기 IP(지식재산권) 중 하나인 ‘쿵야’가 현대자동차의 귀여운 자동차와 협업해 많은 이용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쿵야’와 ‘캐스퍼’가 함께 선보이는 콘텐츠는 이모티콘이다. 대표 캐릭터 ‘양파쿵야’가 ‘캐스퍼’에 탑승하는 등 센스 있는 이미지가 팬들에게 눈도장을 찍었다.
27일 넷마블은 콘텐츠 마케팅 자회사 엠엔비와 현대자동차와의 협업 소식을 발표했다. 넷마블의 인기 IP ‘쿵야’의 스핀오프 브랜드 ‘쿵야 레스토랑즈’가 현대자동차의 경형 SUV ‘캐스퍼’와 함께 콜라보 콘텐츠를 제작하는 형식이다. ‘캐스퍼’는 최근 신규 트림 ‘디 에센셜 라이트’를 출시했다.
‘쿵야’는 지난 1998년 등장한 캐릭터로, 2001년 출시된 ‘캐치마인드’에서 본격적으로 등장했다. 그림 퀴즈 게임인 ‘캐치마인드’에서 ‘쿵야’는 캐릭터로 분한다. ‘캐치마인드’를 시작으로 ‘야채부락리’ ‘쿵야 어드벤쳐’ ‘쿵야 캐치마인드’ ‘머지 쿵야 아일랜드’ 등 ‘쿵야’ IP를 활용한 다양한 게임이 출시됐다.

넷마블 제공.

현대자동차 제공.
‘쿵야 레스토랑즈’는 엠엔비에서 전개하는 ‘쿵야’의 스핀오프 브랜드다. 현재 ‘쿵야’는 MZ세대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지난 2022년 ‘쿵야 레스토랑즈’가 ‘쿵야’들의 이야기를 SNS에서 공개한 것이 시작이었다. 채널은 개설 1년 만에 팔로워 11만 명을 넘은 상태다.
MZ세대들에게 얻고 있는 인기는 넷마블이 최근 운영했던 팝업스토어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지난 3월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점에서 운영한 첫 팝업스토어 ‘쿵야 레스토랑즈 행운상점’은 매일 굿즈 구매를 위한 오픈런 행렬이 이어졌다. 갤러리아 광교점, 센터시티점(천안) 2개 매장에서 동시에 운영한 두 번째 팝업스토어도 흥행을 이어갔다.
MZ세대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에 사회 초년생들의 ‘첫 차’로 각광 받은 ‘캐스퍼’와의 협업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다. ‘캐스퍼’와 콜라보를 통해 선보이는 이모티콘 ‘캐스퍼X양파쿵야, 캐미 터지는 일상’ 이모티콘은 총 16종으로 구성됐다. ‘캐스퍼’ 홈페이지에 로그인해 나만의 모델을 견적내고, 페이지에 숨은 양파쿵야를 찾은 참여자 대상 선착순으로 이모티콘을 지급한다.
넷마블 제공.
엠엔비 관계자는 "국내 유일 경형 SUV인 캐스퍼와의 콜라보를 통해 선보이는 이번 이모티콘은 일상 속 직장인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양파쿵야의 다채로운 모습들로 구성됐다”며 “이용자들이 캐스퍼와 양파쿵야의 새로운 매력들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lisco@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