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1분기 영업이익이 3조 5,927억 원으로 결산됐다. 전년 동기 대비 무려 86.3%가 증대한 수치다.
현대자동차(주)는 25일 서울 본사에서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실시하고, 2023년 1분기 실적이 IFRS 연결 기준 판매 102만 1,712대, 매출액 37조 7,787억 원(자동차 30조 6,464억 원, 금융 및 기타 7조 1,323억 원), 영업이익 3조 5,927억 원, 경상이익 4조 5,909억 원, 당기순이익 3조 4,194억 원(비지배지분 포함)이라고 발표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7%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무려 86.3%가 확대됐다. 이익이 많이 남는 차를 더 많이 팔았다는 얘기다. 일부 환율효과도 있기는 했다. 영업이익률은 9.5%로 역대 최고 수준이다.
현대차는 2023년 1분기(1~3월) 글로벌 시장에서 102만 1,712대를 판매했다. 전년 동기 대비 13.2% 더 팔렸다.(※ 도매판매 기준)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및 기타 부품의 수급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생산이 는 덕분이다.
국내 시장에서는 지난해 연말 출시한 ‘7세대 디 올 뉴 그랜저’가 본격 판매되고 SUV와 제네시스 라인업 등 고부가가치 차종이 견조한 판매를 보인 결과 전년 동기 대비 25.6% 증가한 19만 1,047대가 판매됐다. 해외 시장에서는 부품 수급 상황 개선에 따른 생산 증가와 함께 아이오닉 6의 글로벌 본격 판매 등에 따른 친환경차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보다 10.7% 늘어난 83만 665대가 팔렸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7% 증가한 37조 7,787억 원으로 집계됐다. 판매 확대, 제네시스와 SUV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환율 효과로 매출액이 늘었다. 2023년 1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5.9% 상승한 1,276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반도체 공급 부족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생산이 확대되고 있으나, 주요 시장의 재고 수준은 여전히 낮아 향후 견조한 대기수요를 바탕으로 판매 증가가 예상된다”며 “다만 지정학적 리스크와 금리인상 등 경영 불확실성으로 인한 수요 감소 우려가 있다”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경영실적 발표와 함께 적극적이고 투명한 주주환원 정책 확립을 통한 기업 가치 제고를 목표로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했다. 신규 배당 정책 수립 및 분기 배당 실시 발표, 단계적인 자사주 소각 계획이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의 주요 골자다.
새로운 배당 정책은 배당 기준이 기존 잉여현금흐름(FCF, Free Cash Flow)에서 연결 지배주주 순이익으로 변경됐으며, 배당 성향은 연간 연결 지배주주 순이익 기준 25% 이상으로 설정됐다. 현대차는 신규 배당 정책을 통해 배당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가시성을 강화했다.
배당 주기는 기존 연 2회(반기)에서 연 4차례(분기)로 확대했다. 현대차는 주식 장기 보유에 대한 매력도를 높이는 동시에 주가 변동성을 완화하고자 했다. 마지막으로 현대차는 향후 3년에 걸쳐 보유 중인 자사주를 매년 1%씩 소각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향후에도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한 다양한 주주 친화 정책을 적극 수립하고, 시장의 기대치에 부응하는 기업가치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향후 여러 경영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가동률 개선에 따른 생산 정상화를 바탕으로 판매 물량 확대 및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 믹스 개선을 추진해 매출액 성장률 및 영업이익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