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테크 솔루션 기업 포바이포가 SBXG(구 샌드박스 게이밍)를 인수했다. 이번 인수를 계기로 포바이포는 게임 산업 내 다양한 소비자 접점을 확보하고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27일 포바이포는 SBXG 전체 지분 중 60%를 확보하는 등 전격 인수에 나섰다. 기존 모회사 샌드박스네트워크는 SBXG의 소수 지분을 보유하고 앞으로도 상호 전략적 협력관계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SBXG는 e스포츠팀 리브 샌드박스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게임, 콘텐츠, 리테일 부문에 걸쳐 다양한 수익 모델을 갖춘 기업이다. 리그 오브 레전드(LOL), 카트라이더 종목의 리브 샌드박스 e스포츠 팀을 비롯해 MCN 롤큐, 300평 규모의 프리미엄 e스포츠 복합 문화공간 포탈 등을 보유하고 있다.
포바이포는 이번 SBXG 인수를 통해 게임 산업 내 다양한 소비자 접점을 확보하고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세부적으로는 리브 샌드박스 소속 선수 등 SBXG가 보유한 IP를 활용한 초실감 콘텐츠 제작을 시작으로 연고지인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진행 중인 학생 대상 e스포츠 교육 프로그램 콘텐츠화, 180여 명에 달하는 롤큐 소속 스트리머들의 방송 영상 고도화 등 영상 콘텐츠 관련 비즈니스에 우선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포바이포의 AI 기반 버추얼 휴먼(가상인간)제작 기술을 게임 관련 영상 요소와 결합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개념의 게임 콘텐츠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오프라인 공간인 ‘포탈’을 게임 관련 초실감 영상을 활용한 복합 문화 체험 공간으로 탈바꿈 시켜 다양한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는 방안 역시 논의 중이다.
포바이포 윤준호 대표는 “게임이라는 영역은 보다 많은 사람들이 비주얼 콘텐츠를 통한 몰입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포바이포의 큰 전략 방향성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산업이다”며 “이번 SBXG 인수를 시작으로 대중의 콘텐츠 경험을 넓힐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하나하나 실행해 나갈 예정이다. 게임과 관련된 강력한 소비자 접점을 확보한만큼 B2B 중심의 기존 비즈니스에서 B2C 형태로 사업 영역을 보다 효과적으로 다변화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한다”고 전했다. /lisco@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