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RPG는 빼놓을 수 없는 장르다. ‘리니지’ 시리즈,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 ‘히트2’ 등 다양한 게임들이 출시 이후 한국 내 흥행작으로 자리매김했다. 실제 소비 지표에서도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RPG 비율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3억 달러(약 6조 9260억 원) 중 RPG 비율은 60%에 달했다.
13일 모바일 데이터 분석 업체 센서타워는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동향 분석 보고서 ‘2022년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 인사이트’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먼저 지난 2021년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은 2019년 팬데믹 이전보다 연간 소비자 지출이 45% 증가한 58억 달러(약 7조 5800억 원)에 달할 정도로 포스트 팬데믹 시대에 진입한 이후 수익 면에서 성과가 가장 좋았던 한 해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북미, 일본, 유럽과 마찬가지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전체 수익은 2022년부터 하락세가 나타나며 53억 달러의 수익을 올리는 데 그쳤다. 안드로이드 소비자 지출이 12% 하락해 가장 뚜렷한 하락세를 보였다. 수익 점유율에서는 iOS 사용자와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각각 20.4%, 79.6%를 차지했다.
지난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다운로드 수는 5억 2000만회를 기록해 전년 동기보다 5.2% 하락했다. 안드로이드 기기의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가 8.3% 감소한 반면, iOS 기기의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수는 8.3% 증가했다. iOS와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다운로드 점유율은 각각 21.1%, 78.9%로 전년 대비 iOS 시장의 점유율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RPG는 한국에서 가장 큰 모바일 게임 시장으로 2022년 수익의 60% 이상을 차지했다. 그중에서도 하위 장르 MMORPG 성과가 가장 눈에 띄었다. 수익 성장 방면에서 볼 때 위치 기반 AR, 액션, 시뮬레이션, 보드게임 모두 10%가 넘는 성장 폭을 기록했다.
한국 시장은 총 14개의 한국 모바일 게임이 2022년 모바일 게임 수익 랭킹 톱20에 들며 한국 퍼블리셔가 계속해서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중 ‘리니지W’ ‘리니지M’ ‘오딘’이 1~3위를 차지했다. 2022년 한국 시장에서 1억 달러의 수익을 돌파한 7개 모바일 게임 가운데 MMORPG가 5개로 가장 많았다. 나머지는 액션과 스포츠가 각각 차지했다. MMORPG는 한국에서 가장 수익이 높은 RPG 하위 장르로, 4년 연속 한국 모바일 게임 총수익의 80% 가까이 차지했다.
로그라이크 핵 앤 슬래시 게임 ‘탕탕특공대’는 빠르게 한국 모바일 게임 플레이어들의 사랑을 받으며 6개월 만에 성공적으로 지난해 한국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랭킹 1위에 올랐다. 한국에서 이미 500만회 가까이 다운로드된 ‘탕탕특공대’의 뒤를 이어 ‘포켓몬 GO’ ‘로블록스’가 각각 차트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지난 2022년 한국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랭킹에 오른 상위 20개 게임 가운데 5개는 신규 게임이었으며 각각 액션, 롤플레잉 및 전략 등 다양한 장르에 걸쳐 있었다. /lisco@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