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전기 미니밴 ‘ID. 버즈’가 한국타이어를 달고 나온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는 15일, ‘ID. 버즈(ID. Buzz)’와 ‘ID. 버즈 카고(ID. Buzz Cargo)’에 전기차용 초고성능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3 ev(Ventus S1 evo3 ev)’를 신차용(OE; Original Equipment) 타이어로 공급한다고 발표했다.
‘ID. 버즈’는 폭스바겐 브랜드의 아이코닉 모델 ‘불리(Bulli)’를 전기차로 재해석한 ID. 시리즈의 순수 전기 상용차 모델이다.
한국타이어는 폭스바겐 브랜드 최초 순수 전기 SUV 모델인 ‘ID.4’에 이어 상용차 모델인 ‘ID. 버즈’까지 잇달아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게 됐다.
공급되는 ‘벤투스 S1 에보3 ev’는 전기차에 최적화된 전기차용 초고성능 타이어다. 낮은 회전저항, 고하중 지지, 저소음 등 전기차의 성능을 뒷받침한다. 특히 고성능 섬유로 만들어진 2중 카카스(Carcass, 타이어 골격)와 신규 고강성 비드(Bead, 타이어를 휠에 장착시키는 역할)가 있어 전기차의 무거운 하중을 안정적으로 지지하고, 최고 수준의 핸들링 성능을 제공한다.
전기차 특화 컴파운드로 타이어의 내구성을 강화한 것은 물론, 회전저항을 낮춰 전비 효율을 향상시켰다. 저소음에 최적화된 트레드(Tread, 노면과 닿는 타이어 표면) 패턴 디자인은 엔진음이 없는 전기차에 조용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폭스바겐 ID. 버즈에는 18인치와 21인치 두 가지 규격, ID. 버즈 카고에는 18인치 규격의 타이어가 공급된다. ID. 버즈에 장착되는 21인치 규격은 한국타이어 최초로 ‘HL(High Load)’ 하중지수(load index code)가 적용됐다.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 무게 등으로 인해 일반 내연기관 차량보다 무겁다. 그럼에도 차체의 크기는 일반 내연기관 차량과 차이가 크지 않아, 하중 용량이 더 큰 규격의 타이어를 장착하기 어렵다. 한국타이어의 HL 하중지수 타이어는 이전 한국타이어 최대 하중지수 표기인 ‘XL(Extra Load)’ 등급의 타이어보다도 적재 하중 용량이 약 10% 이상 높다. 사이드월에는 ‘HL 235/45 R 21 104T XL’처럼 규격 앞에 ‘HL’ 코드가 표기된다.
21인치 규격은 펑크를 스스로 봉합(Self-Sealing)하는 실가드(SEALGUARD®) 타이어가 공급된다. 외부 충격으로 타이어에 펑크가 발생하더라도 내부에 도포된 점성이 있는 특수 봉합제인 실란트(Sealant) 물질이 최대 지름 5mm까지 즉각적으로 균열을 메워 지속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실란트 물질을 자체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은 한국타이어를 포함해 글로벌 탑티어 타이어 기업만이 보유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신차용 타이어 공급 외에도 폭스바겐과 다양한 전기차 프로젝트를 함께하고 있다. 2020년 'ID.3 독일 투어'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2021년에는 약 5만 7천 km를 주행하는 폭스바겐 ‘ID.4 미국 투어’ 프로젝트에 전기차용 타이어 ‘키너지 AS ev’를 지원하며 굳건한 신뢰를 기반으로 한 끈끈한 파트너십을 이어오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포르쉐 ‘타이칸’, 아우디 ‘e-트론 GT’, 스코다 ‘엔야크 iV’, 토요타 ‘bZ4X’ 등 글로벌 완성차 기업의 대표 전기차 모델에 ‘벤투스 S1 에보3 ev’를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한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