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투스가 게임사업 매출에 최근 투자 중인 미디어 콘텐츠 분야까지 가세하며 2022년 역대 최대 연간 매출을 달성했다. 컴투스는 2023년 게임, 미디어 콘텐츠에 더해 ‘컴투버스’의 실적 본격화도 노리며 매출 ‘1조 클럽’을 목표로 삼았다.
10일 컴투스는 2022년 매출이 전년 대비 28.4% 증가한 7174억 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66억 원, 당기순이익은 -94억 원이다. 2022년 4분기는 2045억 원의 매출로 분기 최대 기록을 경신했다.
컴투스는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와 ‘프로야구 라인업’ 등 흥행작 및 신작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등이 가세한 게임 사업의 글로벌 성과에 위지윅스튜디오, 마이뮤직테이스트 등 미디어 콘텐츠 계열사의 투자 결실이 더해지며 최대 매출 기록을 거뒀다. 특히 2022년 최고의 화제작 ‘재벌집 막내아들’을 비롯한 ‘신병’ ‘블랙의 신부’ 등의 드라마와 K-POP, 공연 등 여러 콘텐츠가 본격 투자 1년여 만에 그 결과를 보여주며 매출 성과에 힘을 보탰다.
한편 게임 사업 부문은 안정적인 흑자 기조를 유지했으나, 새로운 성장 동력 구축을 위한 메타버스 및 미디어 콘텐츠 분야 등 신사업에 대한 적극적 투자 확대로 비용이 증가하며 연결 기준 이익은 감소했다.
컴투스는 다수의 글로벌 신작을 필두로 한 게임사업과 신규 사업 부문의 실적 본격화를 통해 연 매출 1조 원 달성을 목표하고 있다. 먼저 게임 사업 부문에서는 ‘천억 클럽’ 라인업을 확대한다. 연간 3000억 원 이상 매출을 기록하는 ‘서머너즈 워’와 지난해 1200억 원의 매출을 올린 ‘프로야구’ 라인업에 더해, 170여 개 국가로 서비스를 확대하는 ‘크로니클’, 6300만 다운로드의 글로벌 IP 기반 MMORPG ‘제노니아’ 등 기대작들이 각각 3월과 6월 1000억 클럽 도전을 시작한다.
여기에 다양한 장르 10여 종 신작들로 여러 타깃의 유저층을 공략한다. 또한 각 게임의 특장점을 최대화한 개별적 구조 설계로, 웹3 가치를 접목한 P2O(Play to Own) 타이틀을 컴투스 그룹 블록체인 메인넷 ‘엑스플라’에 온보딩할 예정이다.
미디어 콘텐츠 사업 부문에서는 올해 약 30여 편의 라인업을 선보이며 국내 톱3 규모의 제작사로 자리매김한다. 지난해 4개 계열사가 통합 출범한 ‘에이투지엔터테인먼트’와 ‘재벌집 막내아들’의 제작사 ‘래몽래인’, 영화사 ‘메리크리스마스’ 등의 미디어 밸류체인을 통해 드라마 ‘신병’ 시즌2와 ‘회계법인’ ‘신입사원 김철수’, 영화 ‘살인자의 쇼핑몰’, ‘드라이브’ 등과 예능, 공연 등 다채로운 작품을 연내 공개할 예정이다.
컴투버스도 최근 가상오피스 베타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서비스 초읽기에 들어갔다. 여러 파트너사들과 고도화된 환경 구축을 위한 다각도의 업무 조율 후, 오는 2분기 내 가상오피스 서비스 상용화에 돌입한다. 이후 3분기 중 컨벤션 센터 오픈과 프라이빗 토지 분양을 순차적으로 실시하며 본격적인 서비스에 나선다. /lisco@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