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 게임’에 대한 스마일게이트의 열정이 결실을 맺고 있다. 인디 게임 플랫폼 ‘스토브인디’는 국내 게임사에서 운영하는 유일한 인디 게임 플랫폼으로 서비스 4년차에 접어들었다. 스마일게이트와 인디 게임 개발사들의 협력에 힘입어 ‘스토브인디’는 150% 이상 성장세를 기록, 업계 활성화의 동반자가 되고 있다.
26일 스마일게이트 스토브는 인디 게임 플랫폼 ‘스토브인디’가 급성장한 2022년의 발자취를 담은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다. 올해로 서비스 4년차에 접어든 ‘스토브인디’는 국내 게임사에서 운영하는 유일한 인디 게임 플랫폼이다. ‘스토브인디’는 게임 제작, 유통, 홍보를 비롯해 게임 개발 초기 멘토링부터 게임 완성 후 마케팅까지 지원하며 인디 게임의 든든한 버팀목과 역할을 자처해 인디 게임 업계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먼저 스마일게이트와 인디 게임 개발사들의 협력에 힘입어 ‘스토브인디’는 2022년에 전년 대비 연간 출시작, 매출, 플레이 유저, 플레이 타임 부문에서 모두 150% 이상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플레이 타임은 전년 대비 1360% 증가해, 더욱 많은 유저들이 더욱 오래 ‘스토브인디’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스토브인디’는 인디 게임 개발자들이 게임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심의를 받기 위한 행정 처리 과정 제반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22년 한해 ‘스토브인디’가 심의를 지원한 게임은 총 268개다. 또한 ‘스토브인디’는 1년 동안 44개의 이벤트와 직접 제작한 스토브 오리지널 굿즈 49종을 통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지원하기도 했다.
‘스토브인디'는 쿠폰을 통해 창작자를 간접 지원하는 금액을 전년보다 4배 이상 늘리며 더욱 적극적으로 입점작을 홍보했다. ‘스토브인디’가 다양한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진행해 연간 등록된 쿠폰은 총 560만 장이다. 이를 지류 쿠폰으로 만들어 일렬로 세우면 한반도 길이에 달하는 수준이다.
특히 몇몇 개발사와는 상호 협의를 통해 쿠폰 할인율만큼 낮아진 수익금을 ‘스토브인디’에서 보전해 ‘스토브인디’와 함께 하는 개발사들이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지원해 창작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간접 지원하기도 했다. 이런 쿠폰을 개발사에 제공, 자체 프로모션을 진행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했다.
‘스토브인디’는 다양한 해외 인기 인디 게임을 한글화해 선보여 더욱 몰입도 있는 게임 플레이를 선사하며 인기를 끌었다. 스토브인디는 한글화한 게임은 총 68개다. 번역 작업을 함께한 유저 번역자는 99명, 번역한 글자만 1270만 자로 해리포터, 나니아 연대기, 반지의 제왕, 왕자의 게임 시리즈 전권을 합한 것보다 많은 분량이다. 233만자로 가장 번역량이 많은 타이틀인 텍스트 RPG ‘브란테 경의 삶과 고난’은 ‘스토브인디’의 인기 게임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인디 여승환 이사는 “2023년에도 더욱 성장하는 스토브인디로 거듭나며, 더 좋은 인디 게임을 선보이고, 더 많은 창작자 분들을 위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lisco@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