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을 앞세운 상품성이 끌고, 서비스가 밀고.'
'스웨디시 럭셔리'를 주창한 볼보자동차가 국내 시장에서 누적 판매 10만대를 돌파했다. 뛰어난 상품성이 성장세를 이끌었고, 성장세에 발맞춰 서비스 역량도 획기적으로 높인 결과물이다.
볼보자동차코리아(대표 이윤모)는 5일, "지난 11월 판매치를 집계한 결과 국내 누적 판매량이 10만 대를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KAIDA(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올해 11월 기준 볼보자동차코리아의 누적 판매량은 총 10만 1,079대다. 1987년 700시리즈를 시작으로 한국 시장에 진출한 볼보자동차코리아는 2012년부터 10년 연속 연간 판매량 두 자릿수 성장률을 달성했다. '10년 연속 두자릿수 성장'은 국내 수입차 시장 역사상 첫 기록이자 볼보자동차 그룹 내에서도 유일한 성과다.
볼보자동차코리아의 괄목할만한 성장의 뒤에는 한국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있었다.
2016년 이후 매년 신규 및 부분 변경 모델을 투입했고, 특히 내비게이션에 민감한 한국 소비자를 겨냥해 300억 원을 투자해 TMAP 모빌리티와 함께 통합형 인포테인먼트 서비스인 ‘TMAP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개발했다. ‘TMAP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는 2023년식부터 전 차종에 기본 탑재했다.
또한 전국 볼보자동차 전시장 및 서비스센터 확대를 위해 최근 5년간 약 2,500억 원의 투자와 함께 향후 5년간 1,500억 원을 투자한다는 계획도 추진했다.
다양한 소비자 접점 활동인 ‘Hej campaign - Hej Familj, Hej Klass’등을 통해 꾸준히 브랜드 강화 활동을 펼쳤고, 아시아 최초로 서비스 통합 브랜드 ‘서비스 바이 볼보(Service by Volvo)’도 2020년 국내에 런칭했다.
그 결과 올해 발표된 컨슈머인사이트 ‘2022 자동차 기획조사’에서 상품성 만족도 전체 1위와 AS 서비스 만족도 부문에서 전체 1위를 차지했다.
204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글로벌 친환경 비전에 따라 볼보자동차코리아는 21년식 모델부터 디젤엔진의 판매를 전면 배제했고, 2019년부터는 전사적으로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전면 중단하는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 제한’ (Single-use Plastic Free)을 실천하고 있다. 달리면서 쓰레기를 줍는 친환경 러닝 캠페인 ‘헤이, 플로깅(Hej, Plogging)’도 매년 진행해 지속가능한 미래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볼보자동차코리아 이윤모 대표는 “한국 시장을 위한 볼보자동차의 차별화된 전략이 10만 대 판매라는 결실로 이어졌다”며, “고객께서 스웨디시 럭셔리가 선사하는 스마트한 첨단 안전과 인간 중심의 가치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노력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