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축구팬들의 실망감이 크다. 독일 축구 대표팀을 향한 관심이 대폭 줄어들었다.
2014 브라질 월드컵에서 우승 트로피를 차지한 독일은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 조별리그 탈락의 쓴 맛을 봤다.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는 조별리그 첫 경기에서 일본에 1-2로 역전패했다.
스페인, 일본, 코스타리카와 함께 E조에 속한 독일은 남은 스페인, 코스타리카와 경기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16강 진출이 가능할 것이다. 오는 28일 스페인과 2차전이 최대 고비처다.
‘유고브' 독일은 독일-스페인전을 앞두고 독일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는데, 독일팬들의 반응이 냉담했다. 일본에 패배를 당한 뒤 독일 팬들은 크게 실망했다.
먼저 '독일-스페인 경기를 시청할 것인가'를 묻는 설문에 응답자의 55%는 "시청하지 않는다"를 선택했다. 33%만이 "시청하겠다"를 응답했고, 12%는 "모른다"고 답했다. 대부분의 팬들은 너무 화가 나서 말할 수 없었다는 반응이었다.
그렇다면 독일이 스페인에 승리할 것을 어느 정도 예상할까. 응답자의 45%는 "독일이 패배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또 응답자의 13%는 "무승부"를 예상했다. 단 11% 응답자만이 "독일이 스페인을 이길 것"이라고 대답했다. 나머지 30%는 "모르겠다"라고 답했다.
독일이 일본에 패배한 경기에 대한 소감으로는 실망과 무관심 반응이 컸다. 무관심이 36%, 실망이 22%, 당황이 13%, 충격이 7%, 기쁨 5%, 기타 3% 그리고 모르겠다가 13%였다.
/orange@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