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의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가 글로벌 최상위 티어 메타버스로의 도약을 예고했다. 가파르게 성장 중인 이프랜드는 북미, 유럽, 중동 등 전세계 49개국에 동시 출시하기로 결정하며 본격적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섰다.
23일 SK텔레콤은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의 글로벌 버전을 전세계 49개국에 동시 출시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대륙별 주요 통신 사업자와 파트너십을 맺으면서 글로벌 진출을 위한 채비를 갖춘 상태다. 현재 도이치 텔레콤(유럽), 티모바일(미국), 이앤(중동), 싱텔(동남아)과 손을 잡았으며, 추가로 더 다양한 해외 통신사업자들과도 파트너십을 맺을 예정이다.
이프랜드 글로벌 버전은 영어, 중국어(번체, 간체), 일본어를 지원하며 안드로이드, iOS 버전 동시에 출시한다. SK텔레콤은 기존 앱에서 국, 내외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글로벌 서비스를 선보인다. 기존에 설치한 이프랜드 앱은 해외에서도 동일하게 작동하며 한국에서 접속하면 ‘한국 설정’으로, 해외에서 접속하면 ‘글로벌 설정’으로 실행된다.
SK텔레콤은 이프랜드 글로벌 출시 후 파트너들과 함께 해당 지역을 타겟으로 한 특화 기능을 개발할 예정이다. 또 현지 인기 콘텐츠를 공동 제작하는 등 해외 각 지역에서의 다양한 메타버스 이벤트 및 사업 협력을 추진하며 통신사업자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SK텔레콤은 일본 대표 이동통신사업자 NTT도코모와 ICT 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지난 18일 체결했다. SK텔레콤과 NTT도코모는 각 사가 보유한 메타버스 서비스의 고도화를 위해 콘텐츠, 기술, 서비스 영역에서 협력키로 했다.
이외에도 SK텔레콤은 해외 대학 및 글로벌 브랜드 등 다양한 파트너와도 제휴해 전세계 MZ를 겨냥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태국 방콕에서 100년 이상의 전통 왕립대학을 운영중인 BSRU와 올해 초부터 이프랜드에서 ‘틴틴오디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여 온 동아예술방송대와 함께 이달 초 3자 간 글로벌 메타버스 캠퍼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뿐만 아니라 15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덴마크 패션 기업 ‘비르거 크리스텐슨’과 제휴해 파티의상 등 주요 의상을 이프랜드 의상으로 제작, 글로벌 MZ세대들이 개성을 표출할 수 있도록 연내 제공할 계획이다.
글로벌 진출에 맞춰 주요 기능도 업데이트된다. 글로벌 진출에 따라 캐릭터의 피부색을 다양화하고, 코스튬 또한 여러 가지로 업데이트했다. 사용자 간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서 1대1 DM-말풍선-투표 기능, 이프미(ifme) 모션 공유 기능, 동영상 녹화 기능을 추가했다.
양맹석 SKT 메타버스CO 장은 “지난해 7월 선보인 이프랜드가 폭넓은 연령층의 이용자들과 다양한 단체로부터 큰 사랑을 받으며 국내 최고의 소셜 메타버스로 성장했다”며 “국내를 넘어 유럽, 미국, 중동, 동아시아 등 세계 무대에서도 K-메타버스의 저력을 보여주겠다”고 전했다. /lisco@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