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가 전기 SUV에는 별도의 이름을 두지 않기로 작정한 모양이다. 메르세데스-벤츠가 E클래스급 전기 SUV를 글로벌에서 처음 공개했는데 그 이름이 ‘더 뉴 EQE SUV’다. EQE라는 이름을 세단과 SUV에 함께 쓰는 방식이다. 이런 식의 작명은 지난 4월 '더 뉴 EQS SUV'를 공개할 때 이미 선보인 바 있다. 이렇게 되면 2020년 출시된 전기 중형 SUV, EQC는 'EQC SUV'가 되고 'EQC 세단'이 추후 출시되는 것을 전망해 볼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가 한국시간 17일 새벽,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더 뉴 EQE SUV(The new EQE SUV)’와 고성능 모델 ‘더 뉴 메르세데스-AMG EQE SUV(The new Mercedes-AMG EQE SUV)’를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했다.
더 뉴 EQE SUV는 메르세데스-벤츠가 자체 개발한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를 적용한 모델이다.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로 개발된 SUV는 'EQS SUV'에 이어 이 번이 두 번째다.
디자인은 공기역학이 적용돼 매우 매끄럽고 SUV이다 보니 실내 공간이 넓다. 구동 방식에 따라 후륜과 사륜구동으로 라인업을 다양하게 할 예정이고, AMG의 고성능 모델은 이 날 함께 공개됐다.
더 뉴 메르세데스-AMG EQE SUV는 럭셔리 고성능 브랜드 메르세데스-AMG의 첫 번째 순수 전기 SUV 모델이다.
두 개의 강력한 전기 모터와 완전 가변형 사륜 구동 시스템을 통해 AMG만의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경험을 만들어 냈다. AMG 특유의 내외관 디자인과 리어 액슬 스티어링을 표준으로 하는 서스펜션, AMG 사운드 익스피리언스 등 AMG 고유의 감성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이 투입됐다.
더 뉴 EQE SUV는 스포티한 SUV의 특성을 갖추면서 차량의 기능 및 미학적 요소를 모두 고려해 완성됐다.
더 뉴 EQE SUV의 외관은 메르세데스-EQ 패밀리 룩과 함께 공기역학 효율을 높이는 다양한 디자인 요소가 적용됐다. 프론트 액슬 앞쪽에는 특허 출원 예정인 새로운 휠 스포일러가 적용했으며, 다양한 세부 요소를 통해 앞바퀴로 공급되는 공기 흐름을 개선했다. 특히, 세밀한 공기역학적 요소가 포함된 차량 하부는 큰 부피와 짧은 리어 오버행에도 불구하고 매우 우수한 공기저항계수를 자랑한다.
대형 전기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더 뉴 EQE SUV의 인테리어는 디지털화된 요소와 동급 최고 수준의 여유로운 공간을 자랑한다. 5인승 모델의 1열과 2열의 시트 헤드룸 모두 1,000 mm 이상으로 넉넉한 공간을 제공하며, 뒷좌석은 4:2:4 비율로 분할 폴딩이 가능하다. 트렁크는 520 L의 기본 용량과 함께 2열 폴딩 시 최대 1,675 L의 여유로운 적재공간을 갖췄다.
더 뉴 EQE SUV는 총 10개의 모듈로 구성된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했다. 더 뉴 EQE SUV의 배터리는 메르세데스-벤츠가 자체 개발한 배터리 관리 소프트웨어에 의해 관리되고, 기본 탑재된 히트 펌프와 함께 지능형 열 관리 시스템에 통합돼 제어된다.
더 뉴 EQE SUV는 전륜의 4-링크 서스펜션과 후륜의 독립 멀티링크 서스펜션으로 구성되며, 댐핑 조절 시스템 ADS+ (Adaptive Damping System+)가 적용된 에어매틱 에어 서스펜션(AIRMATIC air suspension)이 선택사양으로 제공돼 차량 지상고를 최대 25 mm까지 높일 수 있다.
또한, ESP®(차량자세제어장치), 서스펜션 및 스티어링까지 운전자가 원하는 대로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다이내믹 셀렉트(DYNAMIC SELECT)가 적용됐다. 에코(ECO), 컴포트(COMFORT), 스포츠(SPORT), 인디비주얼(INDIVIDUAL) 모드 외에 EQE SUV의 사륜구동 모델은 오프로드(OFFROAD) 모드도 선택할 수 있다.
더 뉴 EQE SUV에는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액티브 차선 유지 어시스트, 속도 제한 어시스트 등이 포함된 메르세데스-벤츠의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가 기본 사양으로 탑재됐다.
부메스터® 3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Burmester® 3D surround sound system)이 들어가 ‘실버 웨이브(Silver Waves)’와 ‘비비드 플럭스(Vivid Flux)’ 등 2가지의 전기차 사운드를 제공하며, 추후 OTA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적인 사운드를 활성화할 수 있다. 돌비 애트모스® (Dolby Atmos®) 사운드는 기존의 스테레오 시스템과는 달리, 360도의 사운드 경험을 통해 한 차원 높은 오디오 환경을 선사한다.
헤파(HEPA) 필터를 포함해 실내공기를 효과적으로 정화해주는 에너자이징 에어 컨트롤 플러스(ENERGIZING AIR CONTROL Plus)는 쾌적한 주행 환경을 조성하며, 5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에너자이징 컴포트(ENERGIZING COMFORT)는 실내 온도, 조명, 음악, 시트 등을 유기적으로 조절해 운전자의 기분이나 필요에 따라 차량 내에서 웰빙을 경험할 수 있다.
더 뉴 메르세데스-AMG EQE SUV의 외관 디자인은 AMG 디자인 요소를 포함해 역동적인 비율과 스포티함을 강조했다. 크롬 수직 스트럿과 함께 메르세데스 스타 로고 및 AMG 레터링이 통합된 AMG 전용 EQ 블랙 패널, AMG 엠블럼이 적용된 보닛 위의 새로운 브랜드 전용 뱃지 등 AMG만의 특징적인 요소들을 갖췄다.
AMG EQE SUV 모델의 배터리는 더 높은 전류에 최적화됐다. 90.6 kWh 용량의 배터리는 총 360개의 파우치 셀이 있는 10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배터리 관리 시스템은 컴포트(Comfort) 드라이브 모드에서는 더 긴 주행 거리를 위해 설계된 반면, 스포츠(Sport) 및 스포츠 플러스(Sport+) 드라이브 모드에서는 퍼포먼스를 위해 특별히 AMG에 맞게 조정된다.
더 뉴 AMG EQE SUV는 AMG 퍼포먼스 4MATIC+ (AMG Performance 4MATIC+)를 탑재해 주행 상황에 따라 프론트 액슬과 리어 액슬 간의 지능적이고 가변적인 토크 분배 능력을 갖췄다. 기계식 사륜구동 시스템보다 훨씬 빠른 응답성을 갖췄으며, eATS(전기 모터)는 서로 독립적으로 조절될 수 있다.
더 뉴 AMG EQE SUV에는 차체의 움직임을 전기 기계식으로 조정하는 AMG 액티브 라이드 컨트롤(AMG ACTIVE RIDE CONTROL)과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AMG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AMG high-performance braking system)이 탑재됐다.
AMG 특유의 드라이빙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는 다양한 주행 프로그램과 다채로운 사운드 경험을 제공한다. AMG 다이내믹 셀렉트(AMG DYNAMIC SELECT)는 슬리퍼리(Slippery), 컴포트(Comfort), 스포츠(Sport), 스포츠+(Sport+), 인디비주얼(Individual)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편안함부터 스포티함까지 다양한 주행 감성을 제공한다. 모터, 출력, 서스펜션, 스티어링, AMG 다이내믹스(AMG Dynamics), AMG 사운드 익스피리언스(AMG SOUND EXPERIENCE) 등 다양한 요소들이 주행 프로그램에 맞춰 차량이 설정된다.
AMG 다이내믹 플러스 패키지(AMG DYNAMIC PLUS Package)는 기본 사운드인 ‘어센틱(Authentic)’과 ‘퍼포먼스(Performance)’ 두 가지의 특별한 AMG 사운드 익스피리언스(AMG SOUND EXPERIENCE)를 제공한다. ‘어센틱(Authentic)’은 추가적인 하드웨어(외부 라우드 스피커, 베이스 액츄에이터, 사운드 제너레이터)를 사용해 AMG만의 드라이브 사운드를 만들어내며, 전력 요구량과 운전자가 선택한 주행 모드에 따라 사운드를 조절할 수 있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