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대표 로빈 콜건)가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국내 판매를 시작하며 가격을 공개했다. 2억 원을 가볍게 넘어가던 '올 뉴 레인지로버'에 비해 가격이 5,000만 원 이상 낮다. P360 다이내믹 HSE, P360 오토바이오그래피, D300 다이내믹 HSE의 세 가지 트림으로 구성된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2005년 출시 이후 3세대로 완전 변경을 마친 모델이다.
새로운 MLA-Flex(Modular Longitudinal Architecture-Flex) 플랫폼을 기반으로 높은 수준의 안전성과 제어력을 갖추고 돌아왔다. 브랜드 최초로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 어댑티브 오프로드 크루즈 컨트롤, 최신 스토머 핸들링 팩을 적용했다. MLA-Flex 플랫폼은 이전 모델보다 최대 35% 더 향상된 33,000Nm/deg의 비틀림 강성을 확보했다.
세 가지 트림의 엔진은 첨단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시스템이 적용된 I6 인제니움 가솔린 또는 디젤이다. 랜드로버의 리이매진(Reimagine) 전략에 따라 2024년에는 순수 전기(BEV) 모델도 출시될 예정이다.
P360 모델은 MHEV 시스템이 더해진 3.0리터 I6 인제니움 가솔린 엔진을 탑재했으며, MHEV 시스템의 전기 슈퍼차저를 통해 터보 래그를 줄였다. P360 모델은 최고 출력 360PS, 최대 토크 51kg.m의 성능을 갖췄으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6초 만에 도달한다.
D300 모델에는 경량 알루미늄 구조로 설계해 효율성을 대폭 개선한 MHEV I6 인제니움 디젤 엔진이 적용됐다. D300 모델은 최고 출력 300PS, 최대 토크 66.3kg.m의 성능을 제공하며, 0-100km/h 가속 시간은 6.6초다.
트림별 가격은 D300 다이내믹 HSE와 P360 다이내믹 HSE가 1억 5,067만원, P360 오토바이오그래피 1억 5,807만원이다. (개별소비세 인하분 적용)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역동적이고 당당한 느낌의 익스테리어 디자인을 하고 있다. 기교없이 깔끔한 표면과 짧은 오버행,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프로파일, 스텔스 디자인의 프런트 그릴과 헤드라이트, 전후면에 가파르게 깎아내리는 듯한 윈드스크린 등이 외관의 특징적 요소들이다.
랜드로버 역사상 가장 슬림한 디자인을 자랑하는 디지털 LED 헤드라이트는 강렬한 인상의 시그니처 주간 주행등(DRL)을 갖췄으며, 길게 이어지는 리어 라이트는 브랜드 최초로 표면 LED(Surface LED) 기술이 적용돼 어떤 각도에서도 선명하고 균일한 빛을 제공한다. 미니멀리즘 디자인 철학이 반영된 플러시 도어 핸들, 히든 웨이스트 피니셔 및 플러시 글레이징 등의 마감 기법은 디자인적 완성도를 높일 뿐 아니라 기존 모델 대비 15% 개선된 0.29Cd의 공기저항계수를 얻어냈다.
인테리어 디자인은 정교하면서도 역동적이다. 기능성을 자랑하는 커맨드 드라이빙 포지션(Command Driving Position)은 항공기 조종석을 닮은 콕핏 구조다. 기존 모델 대비 31mm 넓어진 레그룸과 20mm 길어진 무릎 공간으로 실내 활용성은 더 높아졌다. 2열 시트는 1열 대비 11mm 높게 설계돼 시야가 개선됐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에는 랜드로버 최초로 전환 가능한 볼륨 에어 스프링(Switchable Volume Air Springs)이 도입된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Dynamic Air Suspension)이 장착됐다. 이 시스템은 전환 가능한 볼륨 에어 스프링(Switchable Volume Air Springs)을 통해 서스펜션 이중 구조 챔버 내의 압력을 변화시켜 서스펜션 강도의 변화폭을 높이고 코너링 안정성과 민첩성을 향상시킨다.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과 함께 작동하는 새로운 다이내믹 리스폰스 프로(Dynamic Response Pro)는 최신 전자식 롤 컨트롤 시스템(eARC)을 기반으로 최대 1,400Nm의 토크를 각 액슬에 전해준다. 함께 들어간 어댑티브 다이내믹스(Adaptive Dynamics) 기술은 노면의 상태를 초당 500회 모니터링하며 댐퍼 설정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한다.
올 휠 스티어링 기능으로 후방 차축은 최대 7.3도의 조향 각을 제공하며, 저속 및 고속 주행에 따라 전후방 차축을 다른 방향으로 회전시킨다. 이를 통해 11m 미만의 회전 직경을 구현한다.
랜드로버 최초로 도입된 어댑티브 오프로드 크루즈 컨트롤(Adaptive Off-Road Cruise Control)은 4가지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옵션으로 선택 가능한 메리디안 시그니처 사운드 시스템(Meridian Signature Sound System)은 29개의 스피커와 새로운 서브우퍼 그리고 최대 1,430W의 앰프 출력을 제공한다. 차세대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시스템(Active Noise Cancellation)은 각 휠 아치 내부에 위치한 마이크와 가속도계를 통해 외부에서 유입되는 노면 소음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소음 제거 신호를 생성해 한층 고요하고 편안한 실내 분위기를 조성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에는 모델 최초로 피비 프로(PIVI Pro)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됐다. 두 번의 터치만으로 90%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새롭게 적용된 햅틱 피드백으로 운전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피비 프로는 티맵 모빌리티의 T맵 내비게이션이 기본 내장됐다.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 대표 로빈 콜건은 “랜드로버의 모던 럭셔리와 파워풀한 성능을 동시에 자랑하는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결코 잊을 수 없는 환상적인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모델”이라며 “럭셔리 스포츠 SUV의 아이콘인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만이 선사할 수 있는 강력한 성능과 랜드로버 최초로 탑재된 다양한 최신 주행 기술을 통해 새로운 모험에 도전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