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GLB가 그랬던 것처럼 전지차의 B클래스급 SUV도 역시 특화된 가치는 '패밀리'였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전기 SUV ‘더 뉴 EQB 300 4MATIC AMG 라인’을 출시하면서 패밀리 전기 SUV임을 특별히 강조했다. GLB는 합리적인 가격에 넉넉한 공간이 강점이라 패밀리형 SUV로 각광받았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대표이사 사장 토마스 클라인)는 지난달 29일, 순수 전기차 ‘더 뉴 EQB 300 4MATIC AMG 라인(The new EQB 300 4MATIC AMG Line)’을 국내 공식 출시한다.
더 뉴 EQB는 전기차 전용 브랜드인 메르세데스-EQ가 EQA에 이어 두 번째로 선보인 콤팩트 SUV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은 아니지만 EQA가 그랬던 것처럼 바닥에 배터리를 깔고 외관은 GLB의 그것을 최대한 유지했다. 지난해 4월 중국 ‘2021 오토 상하이(Auto Shanghai 2021)’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돼 눈길을 끌었던 그 모델이다.
국내에 출시되는 ‘더 뉴 EQB 300 4MATIC AMG 라인(The new EQB 300 4MATIC AMG Line)’은 여유로운 실내 및 적재공간을 갖춘 것은 물론, 4MATIC 사륜구동 시스템도 탑재했다. 선택사양으로 제공되는 3열 시트를 추가하면 최대 7인 까지 탑승할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품, 마케팅 및 디지털 비즈니스 부문 총괄 부사장 요하네스 슌(Johannes Schoen)은 “더 뉴 EQB는 가족 단위의 고객들이 추구하는 실용성과 안전성, 효율적인 드라이빙 성능을 모두 겸비한 것이 특징이다” 라며, “전기 모빌리티 시대에 일상과 아웃도어 라이프를 모두 만족시키는 완벽한 패밀리SUV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더 뉴 EQB는 메르세데스-EQ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인 ‘진보적인 럭셔리(Progressive Luxury)’를 구현했다.
앞뒤로 짧은 오버행과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차체 비율을 자랑하며, 전면부 중앙의 삼각별이 적용된 블랙 패널 라디에이터 그릴과 19인치 AMG 5트윈 스포크 경량 알로이 휠로 스포티하면서 자신감 넘치는 모습을 완성했다. 수평의 광섬유 스트립이 풀 LED 헤드램프의 주간 주행등과 연결된 디자인은 메르세데스-EQ만의 고유한 디자인 특징으로, 야간 및 주간 주행 시 시인성을 높여준다.
측면은 감각적으로 디자인된 근육질의 차량 숄더와 후면으로 갈수록 높아지는 벨트라인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기본 장착된 루프 레일을 통해 실용성을 높였으며, 후면부의 LED 테일 라이트와 수평의 LED 조명 스트립이 매끄럽게 이어지는 디자인은 차량의 폭이 넓어 보이는 효과를 준다.
더 뉴 EQB는 2,729 mm의 휠베이스를 기반으로 패밀리 SUV로도 손색없는 넉넉한 공간을 자랑하며, 실내 디지털 요소와 조명 등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공간 분위기를 완성했다.
더 뉴 EQB 5인승 모델의 경우, 2열 좌석 헤드룸과 레그룸이 각각 979 mm, 87 mm, 최대 1,710 리터의 적재공간을 확보했다. 2열 좌석은 6:4 비율로 분할 폴딩이 가능하며, 앞뒤로 140 mm 가량 조절할 수 있어 적재 공간을 확장 하거나, 뒷좌석 탑승객에게 더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하는 등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실내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7인승 모델은 2개의 개별 좌석으로 구성된 3열 시트가 추가된다. 3열 좌석은 신장 165 cm까지의 승객이 탑승할 수 있으며, 어린이용 카시트 장착이 가능하다.
더 뉴 EQB의 실내는 대시보드, 도어트림, 센터콘솔 등 곳곳에 사용한 알루미늄 소재와 대시보드 및 송풍구 등의 화려한 실내 조명으로 전기차 특유의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를 조성했다. 또한, 2개의 10.25인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가 하나로 연결된 와이드 스크린 콕핏과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Mercedes-Benz User Experience)을 탑재해 주행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 확인 및 직관적인 차량 기능 조작이 가능하다.
에너지 밀도가 높은 66.5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와 메르세데스-벤츠의 지능형 열 관리 시스템으로 1회 충전 시 최대 313 km의주행이 가능하다. 급속 충전기의 경우 최대 100kW 출력으로, 완속 충전기는 최대 9.6 kW의 출력으로 충전이 가능하며, 급속 충전 시 배터리 잔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약 30분이소요된다.
앞축과 뒤축에는 각각 모터가 탑재돼 최고 출력 168kW와 최대 토크 390Nm 를 발휘한다. 프론트 액슬에는 비동기식 모터가, 리어 액슬에는 영구 자석 동기식 모터가 탑재된 사륜구동 시스템은 주행 상황에 따라 앞뒤 차축에 위치한 일렉트릭 유닛(electric unit)을 통해 초당 100회에 걸쳐 가변적으로 토크를 분배한다.
또한, 지능형 열 관리 시스템을 통해 효율성을 높였다. 배터리 하부에 위치한 냉각수 공급 플레이트는 상황에 따라 배터리 냉각 또는 발열을 통해 항상 최적의 온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며, 히트 펌프(heat pump)는 인버터와 전기 모터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실내의 온도를 높이는 데 활용해 히팅 시스템에 사용되는 배터리의 전력 소모를 낮추고 주행거리를 늘리는 데 도움을 준다.
기본으로 탑재된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Driving Assistance Package)’에는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며 자동 속도 조절, 제동 및 출발을 지원하는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Active Distance Assist DISTRONIC), 도로에 설치된 속도 제한 표지판을 인식해 자동으로 속도를 조정하는 액티브 속도 제한 어시스트(Active Speed Limit Assist), 하차 경고 기능이 포함된 액티브 사각지대 어시스트(Active Blind Spot Assist) 등이 포함돼 쾌적하고 안전한 주행 환경을 조성한다.
더 뉴 EQB 300 4MATIC AMG 라인의 부가세 포함 가격은 7,700만 원이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