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계약으로 8,000대가 접수된 기아의 첫 번째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Purpose Built Vehicle) ‘니로 플러스’가 30일 정식 출시됐다. 사전계약은 12일부터 27일까지 12영업일간 약 8,000대가 몰렸는데, 택시 모델이 48%, 업무용 모델이 52%로 집계됐다.
기아는 이 같은 결과를 두고 '목적 기반 모빌리티의 성공적 출발'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쓰임새에 맞게 경제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효과를 챙길 수 있다.
니로 플러스는 1세대 니로 EV를 기반으로 일부 요소를 재설계해 실용성을 높인 모델이다. 전고를 80mm 높였고, 실내 구성을 최적화해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새 모델이 출시되면 종전 모델을 단종시키던 방식에서 벗어난 새로운 시도다.
동력원으로는 64.0kWh 고전압 배터리를 넣었고, 최고 출력 150kW 모터를 조합해 1회 충전 시 392km를 주행할 수 있도록 했다. (※ 17인치 타이어 기준 복합전비: 5.3km/kWh) 회생제동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도심 주행의 경우 1회 충전으로 433km를 주행할 수 있다.
택시 모델은 택시 영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통합 제공하는 ‘올인원 디스플레이(All-in-One Display)’와 슬림형 헤드레스트, 워크인 디바이스, C타입 USB단자, 2열 시트벨트 버클 조명, B필러 어시스트 핸들 등 2열 승객을 배려한 편의사양을 넣었다.
기아는 택시 영업을 위한 서비스가 늘어남에 따라 추가되는 스마트폰 등의 기기를 조작하며 산만해지는 운전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올인원 디스플레이를 개발했다. 올인원 디스플레이는 영업용 기기를 통합 적용하고 음성인식으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기아는 올인원 디스플레이에 내비게이션, 앱미터, 디지털운행기록계를 통합 적용했다. 행정구역 별 위치 데이터 기반 자동 시외할증 기능으로 승객과의 분쟁 가능성을 줄이고 택시 업계의 선호도가 높은 티맵 오토 내비게이션과 요금개정 등 신규 택시 요금체계 적용 시 무선 업데이트(OTA)를 통해 때와 장소의 제약없이 신규 요금 체계를 적용할 수 있는 앱미터를 넣었다.
또한 기아는 카카오모빌리티와 협업해 올해 중으로 무선 업데이트(OTA)를 통해 올인원 디스플레이에서 카카오택시 호출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 중이다. 승객이 택시 호출 시 올인원 디스플레이를 통해 호출을 확인하고 스티어링 휠 버튼으로 수락할 수 있어 택시 기사의 운전 집중도를 높인다.
올인원 디스플레이에는 현대차그룹의 인공지능(AI) 기술 개발담당 에어스 컴퍼니(AIRS Company)에서 자체 기술로 구현한 음성기반 서비스 ‘AI 어시스턴트’가 현대차그룹 최초로 적용돼 길찾기, 전기차 관련 문의에 대한 답변 등을 제공한다. 내비게이션과 연계해 음성으로 길 안내 요청 시 목적지 도착 후 예상 배터리 잔량을 알려주며 예상 배터리 잔량이 부족할 경우 충전소를 경유하는 경로를 운전자에게 먼저 제안한다.
기아 관계자는 “실제 택시 서비스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최근 두 달 동안 진행한 올인원 디스플레이 시범 운행에서 높은 인식률과 빠른 반응속도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며 “앞으로 사용자가 궁금해하는 질문에 대한 업데이트를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니로 플러스의 가격은 세제혜택 후 ▲택시 모델 라이트 트림 4,420만 원, 에어 트림 4,570만 원 ▲업무용 모델 에어 트림 4,570만 원, 어스 트림 4,690만 원이며 환경부 보조금 700만원과 지자체별 보조금, 택시 추가 보조금(택시 모델 한정)을 받으면 실제 구입가격은 더욱 낮아진다. 서울시 택시를 기준으로 한 보조금을 예를 들면, 환경부 보조금(700만 원), 환경부 택시 추가 보조금(200만 원), 서울시 보조금(200만 원), 서울시 택시 추가 보조금(100만 원) 등 총 1,200만 원에 이른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