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가격부터 보자. 스탠다드 4,030만 원, 프리미엄 4,630만 원(개별소비세 포함, 개소세 3.5% 기준)이다. 그런데 이 차가 정통 스포츠카의 소양을 다 갖췄다면?
토요타의 정통 스포츠카 ‘토요타86’이 ‘GR86’으 돌아왔다. 4기통 2.4리터 엔진이지만 모터스포츠에서 즐길 수 있는 재미 요소들은 모두 구현한다.
토요타코리아는 16일, 정통 스포츠카 ‘GR86’을 출시를 발표하면서 서울 압구정동의 한 카페에서 미디어 관계자들에게 실차를 공개하는 행사도 열었다.
‘GR86’은 지난 2012년 처음 출시된 TOYOTA 86의 풀체인지 모델이다. GR수프라와 함께 토요타 가주레이싱을 대표하는 모델이면서, 합리적인 가격과 사양이지만 모터 스포츠의 감성을 공도에서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된 차다.
운전의 즐거움이라는 의미의 ‘펀 투 드라이브(Fun-to-drive)’ 모토를 가장 잘 실천하고 있는 모델이기 때문에 별도의 튜닝을 하지 않아도 서킷 주행을 즐길 수 있다.
개발단계에서부터 토요타 모터스포츠의 기술과 감성이 녹아들어갔다. 르망 24시 4연패와 WRC 우승 경력의 토요타 가주레이싱(TGR, TOYOTA GAZOO Racing)’ 엔지니어와 드라이버가 차량의 개발과 튜닝에 직접 참여(TUNED BY GAZOO Racing)했다.
GR86은 2.0리터를 쓴 TOYOTA 86과 엔진 자체가 다르다.
강력해진 2.4리터 자연흡기 수평 대향엔진을 도입해 엔진의 무게중심을 낮추고 부드러운 가속을 완성했다. 커진 배기량에 따라 고회전 영역의 가속력과 응답성이 좋아졌으며, 6단 수동 변속기는 클러치 용량과 기어의 강도를 높여 더 높은 출력과 가속력을 만들어 낸다. 저점도 오일로 부드러운 변속감도 실현했다.
GR86 전용으로 개발된 신규 FR 플랫폼은 차량 전체의 무게중심과 운전자의 힙 포지션을 낮출 수 있게 해 코너링과 고속 시에도 안정적인 주행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서킷 주행 시 드라이버가 컨트롤 할 수 있는 영역을 제공하고 동시에 차량의 스핀을 억제하는 트랙 모드가 도입돼 상황에 맞게 운전을 조작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차량 하부에는 구조물을 추가해 비틀림 강성을 높이고 차량 곳곳에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해 경량화했다.
외관 디자인에는 토요타 가주레이싱의 모터스포츠 경험을 반영한 에어로다이내믹 설계로 공기역학 성능과 다이내믹한 감성이 반영됐다. 전면에는 GR 엠블럼, GR 브랜드의 이미지를 형상화한 ‘G 매시그릴’이 자리잡았으며 측면의 유선형 실루엣과 날렵한 이미지의 오버행에서도 스포츠카인 GR86의 정체성을 한 눈에 느낄 수 있다.
토요타코리아는 다가오는 6월 중순부터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 동시에 주행의 기능성을 더하길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프론트 범퍼 스포일러, 사이드 스커트, 리어 범퍼 스포일러, 트렁크 스포일러 등 GR86 전용 액세서리도 판매할 예정이다.
운전자의 시선에 방해가 없는 수평형 인스트루먼트 패널과 직관성이 돋보이는 조작부 버튼은 운전자가 오롯이 운전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며 스포츠시트는 경량화 시트 프레임이 적용돼 효율적인 전후 무게중심 배분에도 한몫했다.
센터콘솔 암레스트는 기어 조작 시 팔꿈치가 콘솔 커버로 인해 방해받지 않도록 낮게 설계돼 보다 편하게 변속이 가능하다.
멀티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MID)는 7인치 TFT LCD를 달았으며 트랙 모드로 변경 시 서킷 주행에 적합하게 화면이 변경돼 차량의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는 8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안전하고 편안한 주차를 도와주는 후방 카메라, 조향에 따라 전조등의 방향이 바뀌는 AFS(Adaptive Front-lighting System)등 다양한 기능으로 운전자의 편의를 지원한다.
토요타코리아 강대환 상무는 “GR86은 기본기 탄탄한 정통 스포츠카로서 순수한 운전의 즐거움을 찾으시는 고객분께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라며, “토요타코리아는 새롭게 선보이는 GR86과 함께 국내 모터스포츠의 대중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