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으로 만든 첫 번째 전기 SUV가 공개됐다. 벤츠에는 전기 SUV로 EQC, EQA가 이미 있지만 이 모델들은 기존 내연기관 플랫폼을 공유한 모델이다.
메르세데스-벤츠가 자체 개발한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한 첫 번째 전기 SUV는 ‘더 뉴 EQS SUV(The new EQS SUV)’다. 이 차는 한국시간 19일 저녁(독일시간 19일 오후 2시), 벤츠의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 행사에서 처음으로 공개됐다.
올라 칼레니우스(Ola Källenius) 메르세데스-벤츠 AG 이사회 의장과 브리타 제거(Britta Seeger) 메르세데스-벤츠 AG 승용 부문 마케팅 & 세일즈 총괄이 직접 더 뉴 EQS SUV의 하이라이트를 소개할 정도로 비중이 큰 모델이다.
더 뉴 EQS SUV는 메르세데스-벤츠가 자체 개발한 전기차 전용 아키텍처를 적용한 세 번째 모델이다. 세단인 EQS와 EQE가 이 플랫폼을 이용했다.
더 뉴 EQS SUV는 최대 7명이 탑승 가능한 넉넉한 공간과 커넥티비티를 제공한다. 역동적인 비율을 자랑하는 7인승 대형 SUV이지만 공기역학적인 실루엣과 입체감 있는 프론트 보닛 설계로 매끄러운 심리스 디자인(seamless design)으로 탄생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디자인 철학인 ‘감각적 순수미(Sensual Purity)’가 유감없이 담겼다.
더 뉴 EQS SUV는 럭셔리 전기 세단 더 뉴 EQS와 동일한 휠베이스(3,210 mm)를 갖췄다. SUV이기 때문에 전고는 20 cm 이상 높다. 강력한 전기 모터와 4MATIC 사륜구동 시스템, 지능형 오프로드 주행모드를 통해 모든 지형에서 안정적으로 주행이 가능하다.
전면부는 메르세데스-EQ의 패밀리 룩인 블랙 패널 라디에이터 그릴(Black Panel radiator grille)과 중앙의 메르세데스-벤츠 삼각별 디자인이 뚜렷하다. 블랙 패널 뒤에는 초음파, 카메라, 레이더 등 운전자 보조 시스템의 다양한 센서가 통합돼 있다. 후면은 혁신적인 커브드 3D 헬릭스(3D helix) 디자인이 적용된 LED 리어 램프, 그리고 리어 램프와 하나로 이어진 라이트 밴드로 감각적으로 완성했다.
더 뉴 EQS SUV의 실내는 전동으로 조절 가능한 2열 시트와 더불어 2개의 좌석이 탑재된 3열 시트를 선택 사양으로 제공한다. 안락하고 여유로운 탑승 공간과 함께 4개의 골프백을 실을 수 있는 넉넉한 트렁크 공간도 갖췄다.
3개의 디스플레이가 하나로 합쳐진 MBUX 하이퍼스크린(MBUX Hyperscreen), 2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다양한 디지털 요소들이 반영됐다. 더 뉴 EQS에서 최초로 선보인 MBUX 하이퍼스크린은 141 cm가 넘는 너비로 마치 파도처럼 실내 전체를 가로지르며 펼쳐진 형태를 통해 운전석과 실내 전체의 시각적인 미감을 완성한다.
2세대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디스플레이 및 차량 조작을 사용자에 맞게 개인화하고, 인포테인먼트와 차량 내 다양한 기능을 맞춤형으로 제안한다. 특히, ‘제로 레이어(zero-layer)’ 기능으로 사용자가 세부 목록을 탐색하거나 음성으로 명령하지 않아도 상황에 따라 접근성이 뛰어난 위치에 주요 기능을 배치해 준다.
더 뉴 EQS SUV는 WLTP 기준 600 km 이상의 주행거리와 최대 400 kW의 강력한 출력을 바탕으로 럭셔리 SUV로서의 면모를 보여준다. 더 뉴 EQS SUV는 기본적으로 리어 액슬에 전기모터(eATS)를 탑재했으며, 사륜구동 모델에는 프론트 액슬에도 전기 모터를 탑재했다. WLTP 기준 600 km이기 때문에 국내 인증에서는 주행거리가 상당 수준 줄어들 수 있다.
12개의 리튬 이온 배터리 모듈이 탑재됐으며, 자체적으로 개발한 혁신적인 배터리 관리 소프트웨어는 무선 업데이트(OTA, over-the-air)를 지원해 더 뉴 EQS SUV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항상 가장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더 뉴 EQS SUV는 최대 200kW까지의 급속 충전을 지원하며, 급속 충전 시 단 15분 만에 최대 300 km를 주행할 수 있는 전력을 충전할 수 있다.
에코(ECO), 컴포트(COMFORT), 스포츠(SPORTS) 외에도 오프로드(OFFROAD) 주행모드가 포함된 다이내믹 셀렉트(DYNAMIC SELECT) 기능이 적용돼 주행모드에 따라 모터, ESP®, 서스펜션 및 스티어링 특성을 변경할 수 있다. 특히 오프로드 모드에서는 주행 속도에 따라 차량 전고가 최대 25 mm 가량 높아 지며, ESP®의 활성화 여부에 따라 회전할 가능성이 높은 바퀴의 미끄러짐을 최소화 하거나, 추진력을 위해 충분한 미끄러짐을 허용하면서도 차량을 안전하고 쉽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더 뉴 EQS SUV에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가 기본 사양으로 탑재됐으며, 증강현실 기반의 AR 헤드업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이 적용돼 운전자의 피로도를 줄여주는 동시에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 환경을 조성한다.
물리학자와 음향 디자이너, 미디어 디자이너, 메카트로닉스(mechatronics)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협업해 자체 개발한 특별한 전기차 사운드가 탑재됐으며, 15개의 스피커를 탑재한 부메스터®(Burmester®)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과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사운드 시스템이 실렸다.
헤파(HEPA) 필터를 포함해 실내공기를 효과적으로 정화해주는 에너자이징 에어 컨트롤 플러스(ENERGIZING AIR CONTROL Plus), 더 뉴 EQS SUV만을 위해 개발된 ‘넘버6 무드 미모사(No.6 MOOD mimosa)’로 불리는 관능적인 자연의 향기를 실내에서 느낄 수 있는 에어 밸런스 패키지(AIR-BALANCE Package) 등도 탑재됐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