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중고차부터 중고차 구독서비스까지." 기아의 중고차 시장 전략이 나왔다. 인증중고차는 프리미엄 수입차브랜드들이 이미 하고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충분히 예측가능했지만 중고차 구독서비스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만한 새로운 접근이다.
기아는 18일, 중고차시장의 미래에 초점을 맞춘 중고차사업 비전과 전략을 공개하고 중고차시장의 혁신과 전동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이 허용되는 분위기에서 기아의 구체적인 사업방향이 정리돼 나와 눈길을 끈다.
핵심은 인증중고차와 구독 서비스다.
수입차들이 이미 시행하고 있는 제조사 인증중고차(Manufacturer Certified Pre-Owned)는 5년 10만km 이내의 기아 브랜드 차량을 대상으로 한다.
정밀진단과 함께 정비와 내외관 개선 등의 상품화 과정, 국내 최대수준인 200여개 항목의 엄격한 품질 인증 검사 등을 거쳐 인증중고차 시장에 내놓는다. 엄격한 차량이력 확인과 정밀한 성능·상태 진단을 기반으로 정확한 차량가치 평가기준과 체계를 마련해 소비자들에게 신뢰도 높은 판매가격(fair price)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인증중고차에도 ‘커스터마이징 상품(Kia Genuine Accessories)’을 운영한다.
전기차의 경우 차량가격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배터리의 잔여수명과 안정성 등을 첨단 진단장비로 측정한 후 최저성능기준(미정)을 만족하는 차량만 인증해 판매한다. 배터리와 전기차 특화시스템 등 내연기관 차량과 다른 구조를 가진 전기차만의 ‘품질검사 및 인증체계’를 개발하고, 중고 전기차에 대한 객관적인 가치산정 기준을 마련한다.
지난해 중고 전기차는 1만 2,960대나 거래돼 전년(2020년) 7,949대 대비 63%나 증가하는 등 전기차 비중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지만, 중고 전기차에 대한 객관적인 성능평가와 가격산정 기준이 없어 판매업체를 거치지 않는 개인간 거래 비중이 64.3%에 달했다. (※국토교통부 이전등록통계)
기아는 중고차 성능·상태 진단과 상품화, 품질인증, 전시·시승 등의 고객체험을 담당하는 인증중고차 전용시설 ‘리컨디셔닝센터(Re-Conditioning Center·가칭)’를 구축한다. 리컨디셔닝센터는 수도권 1개소를 시작으로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기존 구독서비스 대비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중고차 구독서비스도 추진한다.
현재 운영 중인 구독서비스 ‘기아플렉스(KIA Flex)’에서 계약만료로 반납된 차량을 리컨디셔닝센터에 입고시켜 성능·상태 진단과 정비 등의 상품화과정을 거친 후 구독서비스에 재투입한다. 기아플렉스가 제공하는 구독차량 범위가 신차에서 중고차까지 확대되는 개념이다 .
기아는 중고차의 실제 성능과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소유’와 ‘사용’의 경계를 허문 혁신적인 구매 전 차량 체험 프로그램과 함께 리컨디셔닝센터에 고객이 직접 차량 성능과 품질을 확인할 수 있는 별도의 공간 마련을 추진한다.
중고차 구매 결정에 앞서 차량 성능과 품질을 면밀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최장 한 달 동안 차량을 체험(구독)해 본 후 구매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구독∙구매 결합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중고차매매업계와 동반성장을 위해서는 2024년까지 시장점유율을 최대 3.7% 이하로 제한하는 등 기존 상생협의 과정에서 마련한 상생안을 준수하고, 중고차업계가 중고차시장 전동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미래차 관련 교육을 지원하는 등 중고차업계와 함께 중고차산업의 미래를 준비할 계획이다.
시장점유율을 2022년 1.9%를 시작으로 2023년 2.6%, 2024년 3.7%까지 자체적으로 제한키로 해, 사업 개시 3년차가 되더라도 시장점유율이 4%가 채 되지 않는다.
기아는 향후 중소벤처기업부의 사업조정 결과에 따라 사업계획과 상생안을 더욱 구체화할 예정이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