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 차세대 기술 집약된 ‘언리얼 엔진5’ 정식 출시
OSEN 임재형 기자
발행 2022.04.06 17: 18

 에픽게임즈의 차세대 기술이 집약된 ‘언리얼 엔진5’가 모습을 드러냈다.
6일 에픽게임즈는 ‘언리얼 엔진’의 주요 기술을 공개하는 행사인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 2022’를 통해 ‘언리얼 엔진5’의 정식 출시를 발표했다. ‘언리얼 엔진5'는 지난 2014년 ‘언리얼 엔진4’가 출시된 이후 8년, 2015년 ‘언리얼 엔진’의 무료화 선언 이후 7년 만에 출시된 ‘언리얼 엔진'의 새로운 버전이다.
팀의 규모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비주얼과 인터랙션의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된 ‘언리얼 엔진5'는 그 어느 때보다 더 높은 자유도와 고퀄리티 그리고 유연성으로 누구나 차세대 리얼타임 3D 콘텐츠 및 경험을 제작할 수 있게 지원한다. ‘언리얼 엔진5’는 혁신적인 퀄리티, 더 넓은 월드, 차세대 애니메이션과 모델링 등을 주요 특징으로 한다.

[사진] 에픽게임즈 팀 스위니 대표. /ⓒGettyimages(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언리얼 엔진5’는 ‘나나이트’ ‘루멘’ 같은 신기능을 활용해 몰입감 있고 사실적인 인터랙티브 경험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끝없이 펼쳐지는 월드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툴과 에셋을 제공함으로써 모든 규모의 팀이 오픈 월드를 쉽고 빠르게 협업해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차세대 애니메이션과 모델링’을 위한 툴세트가 ‘언리얼 엔진5'에 기본으로 제공된다. 이로써 외부 DCC 툴을 오가며 반복작업할 필요 없이 엔진 에디터 내에서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애니메이션과 에셋을 제작할 수 있게 됐다.
에픽게임즈 제공.
‘언리얼 엔진5’의 새로운 기능과 워크플로는 지난 12월 ‘언리얼 엔진5’를 적용한 ‘포트나이트’와 '매트릭스 어웨이큰스: 언리얼 엔진 익스피어리언스' 데모를 공개하면서 게임 개발 분야에서의 실사용에 대한 검증을 마친 바 있다.
한편, 에픽게임즈는 ‘언리얼 엔진5’의 모든 새로운 기능을 확인해 볼 수 있도록 무료 샘플 2종을 공개했다. ‘라이라 스타터 게임(Lyra Starter Game)’은 샘플 게임플레이 프로젝트로, 새로운 게임을 제작하는 데 훌륭한 시작점이 되어주는 동시에 실습용 학습 리소스로도 사용할 수 있다. ‘도시 샘플(City Sample)’은 매트릭스 어웨이큰스 데모 속 도시 제작을 살펴볼 수 있는 샘플 프로젝트로, 건물과 차량, 메타휴먼 캐릭터 등 수천 개의 에셋이 포함되어 있다.
‘언리얼 엔진5’로 개발 중인 차세대 게임과 파트너사들도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을 통해 공개됐다. ‘기어스 오브 워’를 개발한 더 코얼리션 스튜디오는 ‘언리얼 엔진5’로 개발한 데모 ‘알파 포인트’를 소개했다. CD프로젝트 레드는 새로운 ‘위쳐’ 시리즈를, 크리스털 다이나믹스는 ‘툼 레이더’의 차기작을 ‘언리얼 엔진5’로 개발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넷플릭스 인기 드라마 ‘기묘한 이야기’의 크리처와 ‘언리얼 엔진5’ 얼리 액세스 때 공개된 ‘에이션트의 협곡’의 괴물을 제작한 애런 심즈는 ‘언리얼 엔진’이 게임을 넘어 영화 산업 전반에서 큰 혁신을 일으키고 있음을 강조했다.
에픽게임즈 제공.
‘스테이트 오브 언리얼'에서는 게임을 비롯해 각 산업에서 ‘언리얼 엔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현황도 공개했다. 에픽게임즈는 현재 발표된 차세대 콘솔 게임 타이틀 전체의 절반에 육박하는 48%가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되고 있으며, 자동차와 패션, 건축 분야, 디자인 시각화부터 브랜드 액티베이션 및 엔터테인먼트 크로스오버까지 모든 작업에 ‘언리얼 엔진’이 사용되고 있음을 공개했다. 또한, 영화 및 TV 제작 분야에서도 ‘언리얼 엔진’을 이용한 버추얼 프로덕션이 사용되고 있으며, 대규모 게임과 라이브 이벤트 콘텐츠 제작에도 활용되고 있다고 언급됐다.
팀 스위니 대표는 "에픽게임즈는 멋진 게임을 만들고 모든 기술을 커뮤니티와 자유롭게 공유하기 위해 설립됐다"라고 에픽게임즈의 철학을 밝히면서 "여러분의 성공이 곧 에픽게임즈의 성공으로, 에픽게임즈가 ‘포트나이트' 같은 게임을 만들 때 경험하는 이점들을 모든 개발자들이 함께 누리길 원한다"고 말했다. /lisco@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