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최근 논란이 된 쏘렌토 하이브리드 친환경차 혜택에 대해 통 큰 결정을 내렸다. 사전계약자들에게 친환경차 혜택을 기아차가 보장하기로 했다.
기아차는 6일 기아자동차 홈페이지에 게재된 안내문에서 “쏘렌토 하이브리드 사전계약 고객에게 ‘환경친화적 자동차’가 받는 세제 혜택을 당사가 보장하겠습니다. 사전계약 고객께는 기존 고지드린 가격 그대로 친환경차에 부여되는 세제(개별소비세, 교육세, 취득세) 혜택에 해당하는 금액을 당사가 부담하겠습니다. 신형 쏘렌토 하이브리드에 대한 계약 재개 시점은 면밀히 검토해 추후 재공지 드리겠습니다”라고 고지했다.
이에 따라 쏘렌토 하이브리드 사전 계약자들은 친환경차 세제혜택이 적용된 금액으로 차를 구매할 수 있게 됐다. 기아차의 실수로 인해 벌어진 사태를 회사가 깔끔하게 책임지기로 결정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친환경차 세제 혜택 논란은 ‘연비’가 기준을 근소하게 충족시키지 못하면서 벌어졌다.
하이브리드 차량이 ‘환경친화적 자동차 세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배기량 1,000~1,600cc 미만 엔진의 경우 연비가 15.8㎞/ℓ를 넘어야 한다. 그런데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15.3㎞/ℓ로 인증을 받았다. 0.5㎞/ℓ가 모자라 친환경 혜택을 받을 수 없었다. 쏘렌토 하이브리드에는 1,598cc 가솔린 터보 엔진이 심장으로 장착된다.
친환경차 세제 혜택은 금액이 꽤 크다. 개별소비세가 100만 원, 교육세가 30만 원, 부가세가 13만 원이다.
그런데 기아자동차는 관련 법규를 면밀히 확인하지 못한 상태에서 세제혜택이 반영된 금액으로 사전계약을 받았다.

이 같은 상황을 뒤늦게 파악한 기아자동차는 사전 계약 하루 뒤인 2월 21일 16시부터 하이브리드 모델에 대해 사전계약을 중단했다. 더불어 “기존 공지된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의 사전계약 가격이 변동될 예정이다. 기 계약자들에게는 별도 보상안을 마련하겠다”고 공지했다.
쏘렌토는 사전 계약 시작일인 20일에만 1만 8,941대의 계약이 쏟아졌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그 중 64%인 1만 2,012대에 달했다. 이 물량이 모두 출고가 이뤄질 경우 기아자동차는 1대당 143만 원씩, 171억 7,716만 원을 부담하게 된다.

그러나 기아자동차는 실수로 인한 ‘혼선비용’을 모두 떠안기로 했다.
기아차는 “사전계약 고객께는 계약하신 해당 영업점에서 당사 보상 방안 및 예상 출고 시점 등에 대해 개별적으로 상세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저희를 믿고 보상 방안을 기다려 주신 고객 여러분들께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고객에게 한 걸음 더 다가서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계기로 삼겠습니다”라며 깍듯하게 고개 숙였다. /100c@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