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15년 만에 평양행' 허재 감독, "처음 왔을 때처럼 새롭다"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평양공동취재단, 조형래 기자] "처음 왔을 때처럼 새롭다."

지난 3일 서울공항에서 만난 허재(53) 남자 농구 국가대표팀 감독은 들뜬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허 감독은 4~5일 평양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열리는 남북통일농구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방북길에 올랐다. 허 감독과 선수단을 태운 군용 수송기는 1시간 10분 만에 평양순안공항에 도착했다. 

허재 감독이 평양 땅을 밟은 건 15년 만이다. 지난 2003년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열린 통일농구대회에 선수로 참가했다. 15년 만에 평양으로 다시 향한 이번에는 감독으로 선수들을 이끌고 있다는 점이 차이였다. 허 감독의 아버지는 신의주가 고향인 실향민이다. 고향을 늘 그리워하다 8년 전인 지난 2010년 세상을 떠났다. 그는 이번 방북에 앞서 “저보단 아버지가 한 번 가셨어야 했는데…”라며 아쉬움을 감추지 못했다. 그래도 이번엔 국가대표 선수인 두 아들(허웅, 허훈)이 함께 했다. 

허 감독은 3일 평양에 도착한 뒤 고려호텔에 여정을 풀었다. 한국 남자대표팀은 이번 통일농구대회에 앞서 국제농구연맹(FIBA) 농구월드컵 중국-홍콩전을 치른 뒤 2일 밤 귀국했다. 여독을 풀 새도 없이 곧바로 원정길에 올랐다. 

꿀맛 같은 휴식을 취한 허 감독과 선수들은 3일 오후 7시부터 옥류관에서 열린 환영만찬에 참가했다. 허 감독은 만찬 도중 테라스로 나가 대동강 야경을 바라보며 두 아들과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다. 허 감독은 "언제 기회 있을지 모르겠지만, 기념이 될 것 같아서 웅이, 훈이랑 사진을 한 장 찍었다"고 밝혔다. 

1999년 남북을 오가며 두 차례 진행된 통일농구대회는 4년 뒤인 2003년을 마지막으로 중단됐다. 4일 대회가 열리는 류경정주영체육관을 다시 찾은 허 감독은 "처음 왔을 때와 비슷하게 기분 새롭고, 긴장된다고 할까 감회가 새롭다"고 말했다.

2003년 당시 남북을 대표하는 허 감독과 리명훈(49)의 끈끈한 우정이 주목을 받았다. 리명훈은 2m35cm 장신 센터로 미국프로농구(NBA) 진출을 노리기도 했다. 둘은 국제대회를 통해 자주 얼굴을 맞대면서 “명훈아” “형”이라고 부를 만큼 친해졌다. 허 감독은 "2003년에 리명훈 선수와 소주 한 잔 먹는 장면이라든지 대화를 나눈 것이 화제가 됐다"고 말했다. 

허 감독이 리명훈을 마지막으로 본 것도 2003년이다. 북한 농구 관계자에 따르면 리명훈은 4 25 체육단 감독을 맡는 등 최근까지 농구 지도자 생활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20대 후반인 리명훈의 아들도 북한에서 농구선수로 활동 중이다. 허 감독은 리명훈과의 재회를 고대했다. 하지만 3일 저녁 환영만찬에 리명훈은 참석하지 않았다. 

허 감독은 3일 옥류관 환영만찬에서 15년 만에 평양냉면도 맛봤다. 허 감독은 "15년 전과 비교했을 때 옥류관 냉면 맛이 좀 다른 것 같다. 그래도 맛있게 먹었다"며 웃었다. 허 감독은 4일 점심에도 냉면을 먹었다. 

남북통일농구대회는 5일까지 진행된다. 4일에는 남북 선수 6명씩 번영과 평화 두 팀으로 나뉘어 친선전을 펼쳤다. 5일에는 남북 대결이 펼쳐진다. /jhrae@osen.co.kr, 평양공동취재단

[사진] 평양공동취재단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