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가 2018년 게임 퍼블리싱 사업 전략을 비롯해 올 한 해 출시할 라인업을 공개했다. 이제까지 퍼블리싱 위주의 사업 뿐만 아니라 개발 자회사의 신설과 인공지능 사업까지 영역을 확장한다.
카카오게임즈는 7일 서울 양재 엘타워 6층에서 ‘카카오게임즈 미디어데이: 2018 프리뷰’ 기자간담회를 열고 2018년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모바일과 PC온라인 등 직접 전개하는 게임 퍼블리싱 사업 전략을 비롯해 올 한 해 출시할 라인업을 공개했다. 통합 개발 자회사 ‘프렌즈게임즈’를 공식 출범했다. 첨단 기술 기반의 자회사 ‘카카오VX’에서 준비 중인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서비스들을 선보였다.
2018년 새롭게 추가된 PC온라인 퍼블리싱 라인업은 북미 유럽 시장에서의 새로운 도전에도 나선다. ‘블루홀’이 개발 중인 대작 MMORPG '에어' 가 오는 3분기 1차 비공개 테스트를 통해 북미 유럽 이용자들에게 첫 선을 보일 예정으로, ‘카카오게임즈’의 글로벌 퍼블리싱 역량을 더해 완성도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지난해 11월 카카오 게임부문을 통합해, 모바일게임 플랫폼을 확보한 카카오게임즈는 약 10여 종의 모바일게임 라인업들과 모바일게임 사업 전략에 대해 소개했다.
카카오톡에서 다운로드 없이 바로 즐길 수 있는 스낵게임부터, 프렌즈게임을 포함한 캐주얼과 스포츠장르, 매니아 층이 두터운 서브컬쳐, 웹툰 기반의 모바일게임, MMORPG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로 구성된 탄탄한 파이프라인을 영상을 통해 선보였다.
출시가 가시화된 각종 모바일게임과 함께, 캡콤의 캐릭터를 활용한 SRPG '캡콤슈퍼리그', 디즈니 IP를 활용한 스포츠게임 '탁구왕미키', ‘던전링크’의 개발사 ‘콩스튜디오’의 어드벤처 RPG '프로젝트 스네이크' 등 미공개 신작들이 최초로 모습을 드러냈다.
여기에 액션 게임 개발 명가 ‘액션스퀘어’의 신작 RPG들인 ‘프로젝트G’와 ‘프로젝트E’는 각각 '기간틱엑스'와 '이터널랩소디'로 확정된 게임 명을 현장에서 공개했다. 최근 ‘액션스퀘어’ 투자와 같이, 긴밀한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투자를 더욱 공격적으로 전개해 퍼블리싱 사업의 지속성과 성공 가능성을 높여나간다는 방침이다.
플랫폼과 퍼블리싱이라는 근간에 게임 개발력을 추가했다. 카카오게임즈는 개발자회사 ‘프렌즈게임즈’의 CI를 최초 공개하고 출범을 선포했다. 남궁훈 대표가 초대 대표를 맡았다.
‘카카오게임즈’의 자회사 ‘카카오VX’는 카카오의 플랫폼에 대화형 인터페이스인 ‘챗봇’을 탑재한 ‘골프 부킹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카카오페이를 통한 간편 결제, 카카오 드라이브 연계 등 파트너들과 함께 원스탑 서비스를 제공하고 ‘모든 골프 약속의 시작’을 여는 국내 최대 골프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유튜브’ 등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한 영상 학습 트렌드를 겨냥해, 홈트레이닝 일명 ‘홈트’와 ‘헬스케어’의 진화된 사업 모델을 제시했다. / scrapper@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