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호, '큰형님' 유재석 넘었다...2월 예능인 브랜드평판 1위 
OSEN 유지혜 기자
발행 2018.02.03 08: 42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 2018년 2월 조사결과, 1위 조세호 2위 유재석 3위 박나래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1월 1일부터 2018년 2월 2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인 36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58,779,47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참여, 미디어, 소통, 확산을 측정하였다. 지난 1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33,952,314개와 비교하면 73.12%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2018년 2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조세호, 유재석, 박나래, 박명수, 김구라, 양세형, 이수근, 차태현, 전현무, 서장훈, 이상민, 김종국, 김숙, 김종민, 이경규, 하하, 신동엽, 김준호, 김국진, 이광수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조세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6,216 미디어지수 169,785 소통지수 971,151 커뮤니티지수 2,516,54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63,693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037,424보다 397.74% 급등했다.
 
2위,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434,454 미디어지수 331,254 소통지수 1,036,530 커뮤니티지수 2,289,0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91,327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446,303보다 18.72% 상승했다.
 
3위, 박나래 브랜드는 참여지수 769,657 미디어지수 217,305 소통지수 376,002 커뮤니티지수 1,820,4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83,454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736,277보다 16.34% 상승했다.
 
4위, 박명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207,401 미디어지수 242,748 소통지수 766,854 커뮤니티지수 1,639,3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56,323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1,356,943보다 110.50% 상승했다.
 
5위, 김구라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780 미디어지수 170,181 소통지수 1,242,588 커뮤니티지수 1,119,5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62,071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440,112보다 9.1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방송인 브랜드 빅데이터 2018년 2월 분석결과, 조세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조세호는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의 멤버가 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내어 브랜드 참여와 확산이 폭등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라고 평판 분석을 했다.
 
이어 "예능방송인 2018년 2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조세호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웃기다, 새롭다, 춥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무한도전, 유재석, 박명수'가 높게 분석되었다. 조세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76.84%로 나왔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예능방송인 39명을 분석하였다. 조세호, 유재석, 박나래, 박명수, 김구라, 양세형, 이수근, 차태현, 전현무, 서장훈, 이상민, 김종국, 김숙, 김종민, 이경규, 하하, 신동엽, 김준호, 김국진, 이광수, 김건모, 김병만, 데프콘, 양세찬, 정준하, 정형돈, 지상렬, 이국주, 김성주, 김흥국, 김준현, 박수홍, 이영자, 이휘재, 지석진, 홍진경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yjh0304@osen.co.kr
[사진] OSEN DB.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