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투유프로젝트-슈가맨’(이하 ‘슈가맨’)이 더욱 강력한 공감과 재미로 무장해 시즌 2로 돌아온다.
오는 14일 첫방송을 앞두고 있는 ‘슈가맨2’는 추억의 히트곡을 부른 ‘슈가맨’을 소환하고, 이를 현재 감각에 맞게 편곡해 다시 부르는 예능 프로그램이다. 지난 2015년에 39회에 걸쳐 방송된 시즌 1은 최고 6%를 육박하는 시청률과 화요 온라인 화제성 1위를 기록하며 ‘추억 소환’ 신드롬을 일으킨 바 있다.
‘슈가맨2’ 방송에 앞서 지난 시즌 1에서 100불을 달성한 ‘레전드 슈가송’을 돌아본다.
◆ 프로그램 사상 첫 100불 달성! 트로트의 저력 ‘당돌한 여자’
10대부터 40대까지 100인의 방청객이 모두 아는 ‘슈가송’이 과연 존재할까. 의문을 해소한 첫 ‘레전드송’이 등장했다. 무려 1995년에 발표된 서주경의 트로트 곡 ‘당돌한 여자’다.
지난 2015년 12월 29일 ‘슈가맨’ 트로트 특집의 ‘슈가송’으로 등장한 ‘당돌한 여자’는 초반 도입부만으로도 100불을 달성해 세대불문 ‘레전드 송’으로 등극했다. 10대 방청객이 태어나지도 않았을 1995년의 곡인데도 전 세대의 노래방 18번답게 사상 첫 ‘올불’의 영애를 안았다. 걸그룹 트와이스가 도발적인 반전 모습으로 ‘역주행송’을 부르며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 인기 드라마 OST의 이유 있는 100불! 차수경의 ‘용서 못해’
두 번째 ‘올불’은 드라마 OST에서 켜졌다. 2016년 3월 15일에 방송된 ‘슈가맨’에 등장한 ‘아내의 유혹’의 OST ‘용서 못해’가 바로 그 곡이다. 노래만 들어도 ‘점을 찍고 복수하는’ 여주인공과 드라마 명대사가 저절로 연상되는 완벽한 싱크로율로 100불을 달성했다.
CCM 싱어로 활동하고 있는 ‘슈가맨’ 차수경은 방송 출연 당시 “노래를 불렀을 때가 26살이었는데 감정 살리기가 정말 힘들었다. 이게 내 대표곡이 될 줄은 몰랐다”며 남다른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 ‘때밀이 춤’으로 대동단결! 철이와 미애의 ‘너는 왜’
전주만 듣고 전 세대 방청객이 같은 춤을 추는 놀라운 광경이 벌어졌다. ‘때밀이 춤’으로 유명한 철이와 미애의 곡 ‘너는 왜’가 세 번째 100불의 주인공이었다. 2016년 4월 26일에 방송된 철이와 미애의 ‘슈가송’은 온 국민을 추억 속 댄스에 푹 빠지게 만들었다.
무려 22년 만에 합동 무대를 꾸민 철이와 미애는 전성기와 다름없는 파워풀한 안무로 연신 환호를 받았다. 자칭 ‘댄스 중독자’ 유재석의 흥겨운 리액션과 관객 100명이 하나가 된 철이의 DJ무대까지 쉴 틈 없이 즐거운 ‘레전드 특집’을 만들어냈다.
◆ ‘원히트원더’ 바나나걸 안수지와 ‘쇼맨’ I.O.I의 만남! ‘엉덩이’
철이와 미애에 이어 한 회에 두 팀 모두 100불을 달성하는 진기록이 세워졌다. 바나나걸의 ‘엉덩이’가 ‘너는 왜’와 동시에 ‘올불’ 기록을 세운 것. 모두가 아는 신나는 노래 ‘엉덩이’지만 정작 가수가 무대에서는 단 한 번도 부르지 못한 비운의 히트곡으로도 눈길을 끌었다.
‘쇼맨’ I.O.I(아이오아이)의 활약도 눈부셨다. 이날 방송은 ‘국민 프로듀서’의 사랑으로 데뷔한 아이오아이의 첫 예능 출연으로도 관심을 모았다. 아이오아이는 안수지의 ‘엉덩이’를 사랑스럽고 밝은 느낌의 레트로 펑키 버전으로 편곡해 온라인 동영상 조회수 200만을 돌파하는 등 진정한 ‘역주행’ 신드롬을 불러일으켰다.
◆ ‘두 배’의 공감과 재미를! ‘슈가맨2’
‘슈가맨2’에서는 시즌1의 ‘100불 슈가송’만큼이나 모두를 추억으로 소환시킬 ‘레전드 슈가송’이 시청자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예정이다. MC 유재석은 “시즌2를 오래 기다려주신 만큼 두 배의 공감과 두 배의 재미로 시청자 여러분을 찾아뵙겠다”며 앞으로의 본방사수를 당부했다. /kangsj@osen.co.kr
[사진] JTBC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