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1. "아이돌 아니면 뭐 했을까?..원래 꿈은 OOO
카드2. 에이핑크 손나은..미대생
손나은 과거 미대 입시를 준비하다 우연히 따라간 사촌의 오디션에 함께 합격해 가수로 데뷔하게 됐다. 만약 손나은이 오디션에 합격하지 않았다면 그대로 미대생이 됐을지도.
카드3. 방탄소년단 뷔..농부→사진작가
뷔는 초등학교 6학년 때부터 시골에 살아서 할머니 따라 농부가 되는 게 꿈이었다고. 하지만 데뷔 후 사진의 재미에 푹 빠진 뒤로는 가수가 안 됐다면 사진작가가 됐을 거라고 밝히고 있다.
카드4. 마마무 솔라..공인중개사
관광과를 전공한 솔라는 진로를 찾지 못하자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따라는 어머니의 압박을 받았다고. 가수가 되지 못했으면 '부동산의 용손'이 됐을 수도 있다고 한다.
카드5. 트와이스 정연..빵집직원
고된 연습생 생활에 지쳐 잠시 빵집 아르바이트를 했다는 정연. 그런데 생각보다 빵집 일이 잘 맞아 잠시 아예 정착할 생각도 했었다는 그다.
카드6. 씨스타 소유..미용사
소유의 꿈은 어릴 때부터 가수였지만 워낙 경쟁률이 치열하다 보니 실패할 경우 먹고 살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미용사 자격증을 따놓았다고 한다.
카드7. 레인보우 김재경..디자이너
재경의 어릴 적 꿈은 디자이너였다는 사실. 그래서인지 그는 남다른 그림 실력을 지닌 것은 물론 동덕여자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출신이기도 하다.
카드8. 갓세븐 잭슨..펜싱선수
잭슨의 데뷔 비화는 워낙 유명하다. 홍콩에서 국가 대표 펜싱선수로 활동하던 그는 래퍼의 꿈을 지니고 있었고 마침 JYP에 캐스팅되자 부모님의 허락을 받기 위해 아시아 주니어 펜싱 챔피언십에서 1위를 하고 한국에 오게 됐다고.
[글=김나희 기자/ 그래픽=OSEN 탐구팀 / 사진= OSEN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