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KT,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 미세먼지 피해 예방 정부 정책 지원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강필주 기자] KT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고 국가의 효율적인 공기질 관리체계 수립을 지원한다고 6일 밝혔다. 

빅데이터 플래그십 프로젝트는 환경, 안전, 교통 등 분야에서 빅데이터 선도 성공사례(Flagship) 발굴 및 전파를 통해 사회현안 해결을 도모하는 한국정보화진흥원의 공모사업이다.

올해 9월부터 이번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KT와 온케이웨더 컨소시엄(이하 KT 컨소시엄)은 IoT(사물인터넷) 기반 실시간 공기질 측정과 미세먼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으로 정부의 과학적인 미세먼지 관리와 저감 정책수립을 지원한다. 

KT 컨소시엄은 지난 9월 발표한 `에어 맵 코리아' 사업의 핵심인 IoT 기반 공기질 측정망의 데이터와 제주도, 창원시, 광명시에 정부가 구축한 국가 대기질 측정망, 기상관측자료, 산업단지 및 배출시설, 인구밀도, 유동인구, 교통량 등 각종 환경 관련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KT 컨소시엄은 실증사업을 통해 근거리(반경 0.5km) 지역 간에도 미세먼지 농도가 최대 2.5배 차이가 발생한다. 특히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 인근의 미세먼지 농도가 타 지역 대비 높은 경향이 있음을 확인했다. 또 미세먼지 농도는 풍향∙풍속 및 습도, 강수량, 관측망 위치/높이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확인하기 위한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 중이다. 

실증사업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광명시와 창원시는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관내 건강 민감계층 시민과 관리자에게 ‘위치기반 SMS 주의 경보/알림’ 서비스와 살수차 이동경로 최적화 및 효과 분석’에 활용하고 있다.

추가로 어린이ㆍ노령층 등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행동 가이드 제공, 음영지역 없는 미세먼지 공간 분포 및 취약지역 예측, 공기질 산업 표준 빅데이터 모델 개발 등을 진행해 정부의 미세먼지 관리 체계 수립을 지원한다. /letmeout@osen.co.kr

[사진] KT 제공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