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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커넥티드카 사업 확장...13개 자동차 브랜드에 플랫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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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EN=강필주 기자] KT는 28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개최한 'KT 커넥티드카 사업설명회'를 통해 오는 2022년 커넥티드카 사업에서 매출 5000억 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KT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와의 커넥티드카 상용 서비스 추진 현황, ▲ 차량 전용 플랫폼 ‘기가드라이브(GiGA drive)’ 기반 확대, ▲ 인공지능(AI), 콘텐츠를 통한 카인포테인먼트 사업 강화 등 KT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커넥티드카 사업 내용과 향후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KT는 13년 동안 자동차 산업에 관여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실제 KT는 2005년 현대자동차의 모젠을 시작으로 10년 이상 차량용 통신 회선을 공급해 온 텔레매틱스 사업자다. 이 때문에 자동차 산업의 생태계와 파트너사의 품질 기준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KT는 우수한 네트워크, 전용 플랫폼, 음악·지도·위치관제·내비게이션 등 콘텐츠 역량을 바탕으로 지난 2년간 6개국 13개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들과 계약을 체결했다고 강조했다.

KT는 현대자동차 외에도 독일의 메르세데스-벤츠를 비롯해 영국, 프랑스, 일본, 미국의 13개 자동차 브랜드와 커넥티드 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있다. 

KT와 현대자동차는 얼마 전 얼마 전 AI기반 음성서비스인 ‘기가지니(GiGA Genie)’를 연동한 원격시동, 위치안내 등을 시연한 바 있다. 또 메르세데스-벤츠는 지난 9월 초 출시한 ‘더 뉴 S-클래스’에 KT의 네트워크, 지도 등을 적용한 ‘메르세데스 미(me) 커넥트’를 선보였다.

주영진 벤츠코리아 비즈니스 이노베이션 상에 따르면 메르세데스 미 커넥트는 사고가 발생하면 차량이 위험을 감지해 현 위치와 안전띠를 착용한 탑승 인원 등의 정보를 고객센터로 전달하는 ‘e콜’, 고장 시 24시간 긴급출동을 요청할 수 있는 ‘b콜’, 목적지 문의·연결, 주변 맛집 검색 등 개인 비서 역할을 하는 ‘i콜’ 기능을 제공한다.

KT는 지능형 차량전용 플랫폼 ‘기가드라이브’의 기반 확대 의지도 밝혔다. 기가드라이브는 ▲ 안정적인 통신 네트워크, ▲ 타 시스템과의 유기적인 연동, ▲ 음악·지도·위치관제·내비게이션과 같은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 실시간 관리 및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개별 혹은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KT에 따르면 기가드라이브는 지난 2년 동안 100명 이상의 개발자들과 1000억 원을 투입해 개발한 플랫폼이다. 400여개의 연동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를 보유, 고객사가 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KT는 시스코, 하만, 보쉬, 젬말토 등 14개 글로벌 파트너사들과도 긴밀하게 협력한 기가드라이브에 기반해 더 많은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와의 사업 계약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 KT는 차량 제조사 외에도 글로벌 통신사, 솔루션 전문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e-심(Embedded SIM, 내장형 유심) 서비스 도입을 위한 기술 개발을 완료했다고 강조했다. 자동차 브랜드들은 물리적인 심 교체 없이 전세계 각 국가별 통신사와의 호환성을 확보할 수 있는 e-심 도입을 희망하고 있다.

이에 KT는 차량 인포테인먼트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카인포테인먼트 사업을 강화한다. 커넥티드카 서비스의 핵심 기반인 네트워크, 플랫폼, 콘텐츠에서 더 나아가 운전자가 자동차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UI/UX를 포함한다는 뜻이다. 콘텐츠, 내비게이션, 결제, O2O, 음성비서, 차량상태 점검 등이 모두 하나의 디스플레이 안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KT는 현재 개발 중인 인포테인먼트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기존 고객사들과 협의를 통해 1년 가량의 연동 테스트 후 고객사들의 차량에 단계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KT는 커넥티드카 사업의 성공을 위해 단순 네트워크 제공에서 벗어나 카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동차 소프트웨어 전문사업자로서 거듭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KT는 커넥티드카 사업에서 2022년 당해 기준으로 5000억 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동차 산업의 특성 상 양산 적용 2~3년 전에 계약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2018년부터 매출이 발생하고 2020년에 본격화 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높인다는 계획이다.

김준근 KT 기가(GiGA) IoT 사업단장은 “KT는 앞으로도 사람을 생각하는 혁신기술 개발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를 통해 글로벌자동차 브랜드들의 동반 파트너로서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 생태계 안에서 함께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letmeout@osen.co.kr

[사진] KT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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