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에 대형 악재... 중국 정부 가상화폐 막는다
OSEN 이인환 기자
발행 2017.09.15 15: 24

 가상화폐를 가로막는 중국발 악재가 터졌다. 중국 정부가 거래소 폐쇄를 명령했다.
중국 여러 언론들은 15일(한국시간) 상하이 금융당국 소식통들을 인용해 "중국 정부가 중국내 모든 가상화폐 거래소들을 이달중 폐쇄할 방침이다. 폐쇄 날짜는 9월말이다. 중국 정부는 거래소들이 시장을 떠나라고 명령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중국의 3대 비트코인 거래소 중 한 곳인 BTC차이나가 거래를 중단한다고 자사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밝혔다. 이번 악재는 불확실한 가상화폐의 미래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이던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들은 최근 여러 가지 규제에 부딪힌 상태다.

이미 중국 정부는 지난 3일 기업공개(IPO)의 코인 버전인 코인공개(ICO)를 전면 금지한 상태다. ICO는 새 가상화폐 발행을 통한 자금조달을 하는 행위다. 당시 중국 정부는 ICO의 범람이 기존의 경제와 금융질서를 교란하고 규제를 넘어섰다고 규탄했다. 
중국 정부는 ICO 금지를 넘어 거래소마저 폐쇄하면서 가상화폐의 숨통을 조르고 있다. 중국은 가상화폐 가격 폭등을 이끈 장본인이다. 특히 지난 해 중국의 비트코인 거래량은 전 세계 총 거래량의 90%를 차지할 만큼 압도적이었다. 중국은 비트코인 거래 뿐만 아니라 채굴에서도 50% 이상을 차지할 만큼 가상화폐 시장을 주도했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의 가격은 올해 들어서 급등했다. 특히 비트코인은  '세그윗(Segwit2X)'을 통해 분리된 이후 더욱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전자화폐 긍정론자들은 비트코인이 세그윗 이후  결제 처리 과정에서 네트워크 속도가 향상됐기 때문에 화폐로서 상용화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전자화폐 부정론자들은 여전히 화폐가 아닌 투자 수단에 불과하다며 화폐로 삼기 힘든 불확실성을 지적하곤 했다.
이러한 상황서 중국 정부가 가상화폐 단속에 나선 것은 금융 안전성을 확보를 위해서라는 분석이다. 중국 정부는 무분별한 투자를 차단하고 대출을 규제하고 있다. 이러한 금융 안정성 확보를 위한 일환으로 가상 화폐 역시 단속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가상화폐 부정론자인 제이미 다이먼 JP모건체이스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도 지난 13일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는 사기에 가깝다. 가상화폐 열풍은 과거 네덜란드의 튤립 투기보다 더 심하고 위험하다며 "비트코인은 언젠가 폭발하고 말 것이다"고 경고한 바 있다. 중국뿐만 아니라 일본 정부도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 거래를 통해 발생되는 이익을 '잡소득'으로 구분해서 세금을 매기기로 한 상태다.
가상화폐 긍정론자인 디지털자산 컨설팅업체인 BKCM의 브라이언 켈리 대표는 "15일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의 가격 급락은 중국 때문이다. 중국인 투자자들은 9월30일까지 거래소가 문을 닫기 전 돈을 빼내야만 한다"고 설명했다.
당분간 중국 정부발 악재로 인해 가상화폐 시장에 먹구름이 잔뜩 낄 전망이다. 무분별한 투자보다는 시장을 관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mcadoo@osen.co.kr
[사진] 프리큐레이션닷컴.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