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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지쯔, AI 통해 교량 내부 측정 기술 개발... 사고 미연 방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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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EN=이인환 기자] 인공지능(AI)기술을 통해 교량 내부의 손상 정도를 파악하는 데이터 기술이 개발됐다.

한국후지쯔는 12일 "후지쯔 연구소가 AI기술 "FUJITSU Human Centric AI Zinrai(진라이)"를 활용하여 교량의 표면에 부착한 센서로 얻은 진동 데이터로, 교량 내부의 손상 정도를 추정하는 데이터 분석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교량 등 사회 인프라를 점검하고 유지 관리하는 업무에 있어, 바닥면에 센서를 부착하는 방식의 ICT 적용으로 취득한 진동 데이터로 손상 평가를 실시하는 방법으로는 내부의 손상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어려웠다고 한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시계열 데이터에 대한 후지쯔의 딥러닝(Deep Learning)기술을 확장한 것으로, 변동이 심한 진동 데이터에서 추출한 기하학적 특징을 학습함으로써 구조물과 기기 등의 이상도(상태의 정상 값과의 차이)와 변화도를 수치화하고 이상 발생과 특징적인 변화를 검지한다.

본 기술을 모니터링 시스템 기술 연구조합(RAIMS)이 실시한 가속시험(고리 하중 주행 시험)으로 취득된 진동데이터에 적용한 결과 교량 내부에 손상이 없을 때 측정값들의 형상은 하나의 덩어리로 모아지고 손상이 발생하면 변화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또한 기하학적 특징을 수치화하고 여기서 산출된 이상도 및 변화도의 결과가 교량 바닥 내부의 측정용 변형 센서를 측정한 결과와 일치한다는 것을 확인하여 유효성을 입증했다고 한다. /mcadoo@osen.co.kr

[사진] 후지쯔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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