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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국내 완성차 시장, 긴 장마 속에 '사드' 폭풍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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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EN=강희수 기자] 국내 완성차 산업이 고난의 행보를 계속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사드 사태의 직격탄을 맞아 고전하고 있고, 한국지엠은 분위기 전환을 위한 뾰족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르노삼성과 쌍용차는 사정이 상대적으로 낫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활짝 웃을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현대차

안팎으로 시련을 겪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8월 한달 동안 국내 5만4,560대, 해외 28만 2,065대 등 33만6,625대를 판매했다.(※ CKD 제외) 전년 동기 대비 6.0% 감소한 수치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국내 판매는 29.6% 증가, 해외 판매는 10.8% 감소했다. 작년 동월 국내 상황은 생산차질까지 겹쳐 더 열악했다.

차종별로는 그랜저(하이브리드 1,595대 포함)가 8,204대가 팔려 국내 시장 판매를 이끌었고, 이어 아반떼 7,449대, 쏘나타(하이브리드 453대 포함) 6,424대 등 전체 승용차 판매는 전년 동기보다 40.0% 증가한 2만 4,503대가 팔렸다. 작년 12월부터 지난 7월까지 연속으로 1만대 판매를 돌파하며 국내 준대형차 시장에서 8개월만에 10만대 누적 판매 돌파 신기록을 세웠던 그랜저는 노조 파업의 영향으로 생산 차질을 겪으며 월 1만대 연속 판매 기록을 이어가지 못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가 3,298대, EQ900가 987대 판매되는 등 총 4,285대가 팔렸다. 

RV는 싼타페 4,439대, 코나 4,230대, 투싼 4,136대, 맥스크루즈 530대 등 전년 동월과 비교해 32.1%가 증가한 총 1만 3,335대를 팔았다. 상용차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상용차가 9,926대 팔렸고,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전년 동기 대비 20.4% 증가한 2,511대 판매됐다.

해외  판매는 국내공장 수출 4만8,660대, 해외공장 판매 23만3,405대 등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8% 감소한 총 28만 2,065대로 집계 됐다. 

▲기아차 

기아자동차는 파업 등으로 생산차질을 빚었던 전년 동기 기저효과로 국내 판매는 늘고, 해외 판매는 줄었다. 8월 한달 동안 국내에서 4만 1,027대, 해외에서 18만 1,713대 등 총 22만 2,740대를 판매했다. 국내판매 및 국내공장 생산 분의 해외판매가 전년대비 1.0% 증가했다.

국내판매는 최근 출시된 소형 SUV 스토닉과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모델(더 뉴 쏘렌토) 등 신차 효과를 누린 RV 모델 판매가 크게 늘어 전년 대비 9.7% 증가했다.

해외판매는 생산차질이 심했던 전년 대비 기저효과로 국내공장 생산 분 판매 증가가 두드러져 39.7% 늘었으나, 해외생산 분 판매가 18.9% 감소해 전체적으로는 0.8% 줄었다.

기아차의 2017년 8월까지 누적판매는 국내판매 34만 481대, 해외판매 141만 8,649대 등 전체적으로 전년 동기 대비 7.8% 감소한 175만 9,130대를 기록했다.

기아차는 8월 국내에서 전년 대비 9.7% 증가한 4만 1,027대를 판매했다. 지난달 약 3,500대의 생산차질이 있었지만 총 9회의 파업 및 특근거부로 생산차질이 3만 3,000여대에 달했던 전년 대비 기저효과가 부각됐다. 신차 효과를 누린 RV 모델의 판매 호조도 있었다. 

승용 모델은 모닝을 제외한 전 모델에서 판매가 감소했으며 승용 대표 모델인 K7은 2,917대, K5는 2,631대가 판매됐다.

RV 모델 중에서는 7월부터 판매된 스토닉이 1,655대 판매되며 월 평균 판매목표(1,500대)를 넘어섰고, 7월 말 출시된 더 뉴 쏘렌토 역시 신차효과를 누리며 8월 기아차 중 가장 많은 7,768대가 판매됐다. 차종별로는 모닝이 5,988대로 쏘렌토의 뒤를 이었고 카니발이 5,247대, 봉고III 4,738대 순으로 판매됐다. 기아차의 8월까지 누적 국내판매는 34만 481대로 지난해 대비 4.9% 감소했다.

기아차의 8월 해외판매는 국내공장 생산 분 7만 9,106대, 해외공장 생산 분 10만 2,607대 등 총 18만 1,713대로 전년 대비 0.8% 감소했다. 해외 차종별 판매는 스포티지(구형 포함)가 3만 3,976대 판매돼 해외 최다 판매 차종에 이름을 올렸고, 스토닉도 7월 대비 두 배 가까이 증가한 6,412대가 해외에 판매됐다.

기아차의 8월까지 누적 해외판매는 국내공장 생산 분 판매가 67만 4,275대, 해외공장 생산 분 판매가 74만 4,374대 등 총 141만 8,649대로 전년 동기 대비 8.4% 감소했다.

▲한국지엠

한국지엠주식회사(이하 한국지엠)는 총 4만 1,311 대(완성차 기준 - 내수 1만 4대, 수출 3만 1,307대)를 판매했다. 내수판매는 1전년 동월 대비 21.7% 감소했다.

쉐보레 트랙스는 1,365대가 국내 시장에 판매 돼 지난해 대비 99% 증가했다. 출시 이 후 총 110만 8,626대(내수 56,577대, 수출 105만 2,049대)를 판매한 트랙스는 한국지엠 전 차종을 통틀어 국내외 시장 ‘최단 기간 최다 판매 모델’ 타이틀을 보유하게 됐다.

쉐보레 말리부의 8월 국내 판매는 2,474대로 전월 대비 5.4% 증가했다. 지난달, 상품성 개선 모델을 출시하며 제3종 저공해 차량 인증을 획득한 말리부는 국내 중형차 가솔린 모델 누적 판매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지엠은 8월 한 달간 3만 1,307대를 수출했다(반조립 부품수출(CKD) 제외). 한국지엠의 1~8월 누적 판매는 총 36만 1,716대 (내수 9만 3,513대, 수출 26만 8,203 대, CKD 제외)를 기록했다.

▲르노삼성

르노삼성자동차(대표이사 박동훈)는 내수는 하락했으나 수출은 증가했다. 지난 8월, 전년 동기대비 27.7% 증가한 1만 9,469대를 판매했다. 수출이 본격화 된 QM6와 SM6의 물량이 기존 닛산 로그의 수출 물량에 더해져 전년동기 대비 65.6% 증가한 1만 2,468대를 수출했다. 내수 판매는 계절적 요인에 따라서 전년 동기 대비 9.2%가 감소한 7,001대를 기록했다.

중형차를 넘어서 준대형차 시장까지 공략하고 있는 SM6는 지난달 내수 시장에서 총 2,705대 판매했으며, 역시 최상위 트림 판매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8월 내수 판매 1,601대를 기록한 QM6는 상위 트림에 4WD(4륜구동) 선택 비율이 40%를 훌쩍 넘겼다.

SM6가 고급 중형세단 시장을 공략하는 사이, SM5는 중형과 준중형 틈새 시장을 파고들어 전년동월보다 44.4%가 늘어난 468대를 판매했다. SM5는 검증된 내구성과 넉넉한 실내공간에다 합리적인 가격을 무기로 삼고 있다.

지난달 출시한 New QM3는 치열한 소형 SUV 시장 경쟁과 계절적 요인에 따라 전년동월 대비 17.2%가 감소한 908대를 판매했다.

8월까지 르노삼성차 총 연간 누적 판매대수는 전년동기 대비 13.3%가 증가한 17만 8,659대를 기록했다. 내수가 9.4% 증가한 6만 7,810대, 수출이 15.9% 증가한 11만 849대로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쌍용차

쌍용자동차(대표이사 최종식)는 내수 8,255대, 수출 3,470대를 포함 총 1만 1,725대를 판매했다. G4 렉스턴, 티볼리 아머 등의 신차효과에 힘입어 10% 수준(4월 이후)이던 전년 동월 대비 감소율이 3.7% 수준으로 감소했다. 전월 대비로는 2.7% 증가했다.

내수판매는 G4렉스턴과 함께 티볼리 브랜드가 매월 4,000대 이상 판매되는 호조세가 지속되고 있다. 

그간 글로벌 시장 침체 영향을 받던 수출도 G4 렉스턴의 유럽 론칭을 위한 본격적인 선적(918대)이 시작되며 3월 이후 5개월 만에 3,000대 수준으로 다시 회복했다. 전년동월 대비로는 22.9% 감소했지만, 전월 대비 26%의 증가세를 나타내는 등 지난 5월 이후 3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하며 점차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다. /100c@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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