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의 하반기 플래그십 스마트폰 V30이 드디어 공개됐다.
LG전자는 31일(현지시각)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T전시회 ‘IFA 2017’ 개막을 하루 앞두고 마리팀 호텔에서 차기 전략 프리미엄 스마트폰 ‘LG V30’를 공개했다. 이날 공개행사는 국내외 언론과 이동통신 사업자 등 IT 관계자 700여 명이 참석했으며 페이스북, 유튜브 등 SNS를 통해 전 세계에 생중계됐다.
LG전자가 강조한 LG V30의 가장 큰 특징은 카메라다. 표준각 1600만 화소, 광각 1300만 화소의 고화질 듀얼 카메라를 전작 대비 크기를 대폭 줄인 초소형 모듈로 구현했다.
V30 카메라 모듈은 크기를 줄이면서도 ▲광학식 손떨림 방지(OIS, Optical Image Stabilization) ▲전자식 손떨림 방지(EIS, Electronic Image Stabilization)와 ▲레이저 오토 포커스(Laser Detection Auto Focus), 위상차 오토 포커스(Phase Detection Auto Focus)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오토 포커스(Hybrid Auto Focus) 등 흔들림 없이 빠르고 안정적으로 촬영할 수 있는 기능들을 모두 갖췄다.
특히 V30은 스마트폰 최초 F1.6 조리개 값과 글라스 소재 렌즈로 더 밝고 선명해진 차세대 '듀얼 카메라'를 탑재했다. 여기에 누구나 영화 같은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시네 비디오 모드'를 더해 최고의 영상촬영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LG전자는 V30의 독보적인 F값 구현을 위해 표준렌즈를 구성하는 6장의 렌즈 중 빛을 직접 받아들이는 첫 번째 렌즈에 글라스 소재인 ‘크리스탈 클리어 렌즈’를 채택했다. 기존 플라스틱 렌즈보다 가시광선 투과율이 높아 보다 정확한 색감과 사실적인 질감 표현이 가능한글라스 렌즈는 DSLR 등 고급 카메라용 렌즈에 주로 사용된다.
시네 비디오 모드는 다양한 장르의 영화 느낌 그대로 고화질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시네 이펙트(Cine Effect)’와 영화처럼 원하는 지점을 줌 인/아웃해 촬영할 수 있는 ‘포인트줌(Point Zoom)’ 기능으로 구성됐다. 영상을 촬영할 때 상세하고 정확한 색상값을 저장할 수 있다.
시네 이펙트 기능은 마치 영화의 컬러 전문가가 조언해 주는 것처럼 로맨틱 코미디, 멜로, 스릴러 등 15가지 장르의 영상을 영화처럼 찍을 수 있다. 영상 가장자리를 어둡게 해 영화속 한 장면처럼 연출하는 ‘비네트(Vignette)’ 효과도 가능하다.
포인트줌 기능은 전문 촬영감독과 함께 카메라를 조작하는 듯한 색다른 영상 촬영경험을 제공한다. LG V30의 시네 비디오 모드에서는 특정 지점을 지정하고 화면의 줌 레버를 밀고 당기면, 전문장비를 사용해 촬영하듯 부드럽게 해당 지점을 중심으로 화면이 줌 인/아웃 된다.
LG V30는 듀얼 카메라의 광각을 한층 업그레이드했다. LG전자에 따르면 V30의 120° 저왜곡 광각 카메라는 자체 개발한 렌즈 설계 기술을 적용, 가장자리 왜곡을 전작인 LG V20 대비 1/3 수준으로 대폭 개선해 더욱 사실적인 광각 촬영이 가능하다.
V30의 ‘전문가 모드’는 전문 사진작가들의 사진을 고르면 작가가 사진을 찍을 때 선택한 조리개 값, 화이트밸런스, 셔터스피드, ISO 등 설정값이 그대로 세팅되는 ‘그래피(Graphy)’ 기능을 탑재했다. 원하는 사진을 고르고 셔터만 누르면 누구나 전문가가 촬영한 듯한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이밖에 LG V30는 ▲화면은 커지면서 ▲크기는 줄어들고 ▲극도로 얇으면서 ▲놀랄 만큼 가벼운 고품격 디자인을 완성했다. 백라이트가 필요 없는 올레드 패널로 제품 전면부를 가득 채운 풀비전 디자인이다.
또 V30은 18:9 화면비 ‘올레드 풀비전’을 적용, 전작보다 커진 6인치 대화면이다. 하지만 제품 크기는 오히려 가로 3mm, 세로 8mm 가량 작아져 그립감이 더 좋아졌다. 두께는 7.3mm, 무게는 158g이다.
V30을 감싼 강화유리는 상하좌우 가장자리를 전면에서 후면까지 부드러운 곡면으로 처리, 매끈하고 일체감 있는 디자인을 구현했다. 또 LG 로고는 후면에 배치, 화면 외에 아무 것도 전면에 남기지 않는 극한의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완성했다.
V30의 올레드 풀비전은 QHD+(2880 x 1440) 해상도의 생생한 고화질을 실현했다. 또 명암 차이를 극대화하는 화질 기술인 HDR이 적용된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HDR10규격도 지원한다. V30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835 AP를 탑재, 구글 차세대 VR(가상현실) 플랫폼 데이드림을 완벽하게 지원한다.
V30의 또 다른 장점은 오디오다. V30는 하이파이 쿼드 DAC을 탑재, 오디오 명가 B&O 플레이(B&O PLAY)와 협업에 나섰다. 또 B&O 플레이가 디자인하고 튜닝한 번들 이어폰을 제공하고, 제품 후면에 B&O 플레이 로고를 새겼다.
‘사운드 프리셋(Sound Preset)’ 기능은 음악 전문가들이 가장 선호하는 4가지 대표적 음색을 선택해 취향대로 즐길 수 있다. ‘디지털 필터(Digital Filter)’는 소리의 울림인 잔향을 늘리거나 줄임으로써 음악의 장르에 최적화된 사운드를 선택할 수 있게 해준다.
또 V30는 대용량 하이파이 고음질 음원을 저용량으로 압축해 스트리밍으로 즐길 수 있는 MQA 규격을 스마트폰 최초로 지원한다. 통화 시 수화기 역할을 하는 리시버에도 보조 마이크 역할을 하는 기술을 도입, 작은 소리부터 큰 소리까지 명료하고 입체감 있게 담아낼 수 있도록 녹음기능도 한층 업그레이드됐다.
LG전자는 V30에 구글 어시스턴트 한국어 서비스를 처음 선보였다. V30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특화된 명령어들도 추가했다. 예를 들어 “로맨틱 영화처럼 찍어줘”라고 명령하면 LG V30의 ‘시네 비디오’ 모드가 자동으로 작동되는 식이다.
기존 V시리즈에서 선보였던 세컨드 스크린의 편의성은 ‘올웨이즈 온’, ‘플로팅 바’ 등 UX(사용자경험)를 통해 더욱 진화했다. 올웨이즈 온 기능은 음악 재생/넘기기, 블루투스, 와이파이, 사진 촬영, 메모, 손전등 등 총 6가지 기능을 화면을 켜지 않고도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다. 플로팅 바는 평소에는 반원 모양의 작은 아이콘이지만 클릭하면 앱 바로가기, 화면 캡처, 뮤직 플레이어, 빠른 연락처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V30는 미리 지정해 둔 나만의 키워드를 말하면 잠금화면을 해제하는 음성 인식을 지원한다. 그 밖에도 ▲지문으로 본인 인증을 하는 지문 인식 ▲미리 지정한 패턴대로 화면을 두드리는 노크코드 ▲스마트폰을 들어 올리며 얼굴을 비추기만 하면 잠금이 해제되는 얼굴 인식 등 다양한 잠금 해제를 지원한다.
V30는 ‘LG 페이’도 탑재했다. 스마트폰만으로 신용카드와 동일하게 오프라인에서 결제할 수 있는 ‘LG 페이’는 국내 모든 카드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했다.
V30은 쿨링 파이프와 쿨링 패드를 적용해 기기 내부의 열을 빠르게 분산시키도록 설계됐다. 또 먼지를 완벽하게 차단하고 1.5미터수심에서 30분까지 작동할 수 있는 IP68의 최고 등급 방수방진을 적용했다. 배터리를 50% 충전하는데 30여 분밖에 걸리지 않는 고속충전 기술을 지원한다.
LG V30의 색상은 오로라 블랙, 클라우드 실버, 모로칸 블루, 라벤더 바이올렛 4가지다. 오는 9월 21일 한국을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128GB의 저장용량을 갖춘 LG V30플러스도 함께 출시된다.
한편 LG전자는 구글과 손잡고 ‘LG V30 게임 컬렉션(LG V30 Game Collection)’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LG V30 구매자들은 구글 플레이에서 뮤직 탭 리듬 게임 ‘비트 피버(Beat Fever)’를 다운 받으면 100달러 상당의 게임 아이템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비트 피버는 풀비전 디스플레이의 장점을 게임에 잘 접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인기 게임이다. /letmeout@osen.co.kr
[사진] LG전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