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종합쇼핑몰 롯데닷컴은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 ‘사만다’를 14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사만다의 가장 큰 강점은 365일 24시간, 고객 질문에 3초 이내로 응답한다는 데에 있다고 롯데닷컴은 강조했다.
롯데닷컴에 따르면 사만다의 추천 대상 상품군은 화장품, 패션, 가전, 반려동물 등 70여 개 카테고리 내 200만개로 국내 온라인 유통업계 중 최대 규모다. 롯데닷컴은 고객이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사만다’를 채팅과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 여성으로 콘셉트화 했다.
사만다의 추천을 받으려면 롯데닷컴 앱 접속 후 화면 우측 하단에 떠 있는 말풍선 모양의 채팅아이콘을 누르거나 검색창에 ‘사만다도와줘’를 입력하면 해당 서비스를 바로 이용해 볼 수 있다.
사만다는 소비자가 입력한 메시지 속에서 성별과 연령, 호칭, 아이템, 브랜드 등을 분석한다. 분석된 정보는 매칭되는 연관 카테고리 및 인기 키워드의 결과값과 조합돼 해당 소비자에게 적합한 시나리오를 선정하게 된다.
사만다는 최대 5단계의 상품 추천 로직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아빠 생일선물 추천해주세요”라고 말하면 '아빠'라는 단어에서 40대 이상이라는 연령대와 남성 성별값을 찾아낸다. 이어 해당 고객층이 선호하는 상품 카테고리를 분류해낸 뒤 ‘생일’, ‘선물’ 키워드 등과 매칭되는 인기 검색 결과값을 찾아내는 식이다.
롯데닷컴은 지난 2016년 3월 지능형 음성검색 서비스를 도입했고, 올해 3월 패션의류 이미지를 분석해 유사한 스타일과 패턴을 가진 상품으로 찾아주는 AI 기반 이미지검색 서비스인 ‘스타일 추천’을 한 차원 높게 업그레이드하기도 했다. /letmeout@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