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도’, 8월 예능브랜드 평판 40개 중 1위..2위 ‘나혼자’
OSEN 박판석 기자
발행 2017.08.05 09: 52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17년 8월 조사결과, 1위 무한도전 2위 나혼자산다 3위 해피투게더 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7년 7월 3일부터 2017년 8월 4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4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39,172,91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하였다. 7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31,009,706 개와 비교하면 6.23%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2017년 8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무한도전, 나혼자산다, 해피투게더, 라디오스타, 복면가왕, 효리네민박, 아는형님, 정글의법칙, 런닝맨, 미운우리새끼, 한끼줍쇼, 슈퍼맨이돌아왔다, 싱글와이프, 속보이는TV, 신서유기, 불후의 명곡, 개그콘서트, 불타는청춘, 알쓸신잡, 1박2일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무한도전 브랜드는 참여지수 3,321,354 미디어지수 2,472,905 소통지수 1,884,132 커뮤니티지수 2,180,756 시청지수 1,370,3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29,508 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2,998,886보다 13.61% 하락했다.
2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2,921,717 미디어지수 1,943,967 소통지수 1,276,585 커뮤니티지수 1,356,466 시청지수 1,086,41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85,148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7,821,030보다 9.77% 상승했다.
3위, 해피투게더 브랜드는 참여지수 2,303,954 미디어지수 3,250,332 소통지수 971,120 커뮤니티지수 1,366,891 시청지수 691,3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83,651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385,698와 비교해보면 59.3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7년 8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무한도전이 1위를 기록했다. 무한도전은 지난 7월부터 2위와의 차이를 벌리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나혼자산다가 2위를 지켰고, 해피투게더가 새로운 포맷을 가지고 3위에 뛰어 올랐다. "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최근 새로운 브랜드로 시작한 예능 프로그램들이 고전하고, 기존의 브랜드를 가지고 새로운 포맷을 선보이는 프로그램들의 평판이 높게 나오고 있다. 소비자들이 익숙함 속에 색다름을 찾는 트랜드와 연결된다고 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의 변화량을 파악하고 있다. 이번 8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조사에서 ‘무한도전’, ‘나혼자산다’, ‘해피투게더’, ‘라디오스타’, ‘복면가왕’, ‘효리네민박’, ‘아는형님’, ‘정글의법칙’, ‘런닝맨’, ‘미운우리새끼’, ‘한끼줍쇼’, ‘슈퍼맨이돌아왔다’, ‘싱글와이프’, ‘속보이는TV’, ‘신서유기’, ‘불후의 명곡’, ‘개그콘서트’, ‘불타는청춘’, ‘알쓸신잡’, ‘1박2일’, ‘냄비받침’, ‘수요미식회’, ‘냉장고를 부탁해’, ‘배틀 트립’, ‘백년손님’, ‘전국노래자랑’, ‘비정상회담’, ‘가요무대’, ‘비긴어게인’, ‘살림하는 남자들’, ‘뭉쳐야뜬다’, ‘문제적 남자’, ‘주먹쥐고 뱃고동’, ‘집밥 백선생’, ‘황금연못’, ‘노래싸움 승부’, ‘토크쇼 안녕하세요’, ‘우리들의 공교시’, ‘영재 발굴단’, ‘세모방’ 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pps2014@osen.co.kr

Copyright ⓒ OSE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