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H가 운영하는 ‘API 스토어’가 론칭 5주년을 맞아 맥북, PS4 등을 증정하는 소비자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KTH의 ‘API 스토어’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유통 뿐만 아니라 DB와 콘텐츠를 별도의 시스템이나 서버 없이 API 형태로 쉽고 간편하게 개발하거나 사고 팔 수 있는 국내 최초의 API유통 플랫폼이다.
KTH API 스토어 회원 기업 고객수는 사업 초기 대비 5배 이상 증가한 3500여 개이며, 2016년에는 2013년 대비 650% 가량 증가한 연 매출을 기록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API 스토어 사업 초기 당시 연간 유통량이 2억건이었던 것에 반해 2016년 기준 연간 유통량은 195억건에 달한다. 현재 API 스토어의 인기API 중 하나인 지도 API에서만 월간 1억건이 넘는 유통량이 발생하고 있다.
API 스토어는 메시지, SNS, 메신저 등 커뮤니케이션 API와 지도 API를 중점적으로 유통하고 있다. 그 외에도 정보검색 관련 API, 네이버 등 포털 및 경제금융 API, 공공데이터 API 등 사업 초기부터 한국데이터진흥원(Kdata)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약 3천 개의 민간∙공공 API를 제공하고 있다.
KTH의 API 스토어는 론칭 5주년을 기념해 '최고의 개발자(Developer)를 찾아라!' 이벤트를 진행한다. API 스토어에 있는 API를 활용하여 개발한 화면 이미지와 개발 후기를 API 스토어 고객센터로 접수하면 심사를 통해 맥북, 소니 PS4, 카카오 휴대폰 보조배터리 등을 경품으로 증정한다. 오는 24일 오후 5시까지 참여 가능하며, 당첨자는 오는 28일 API 스토어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된다. /letmeout@osen.co.kr
[사진] KTH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