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제6회 정보보호의 날 개최... 문재인 대통령 사이버 범죄 적극 대응 약속

[OSEN=이인환 기자] "사이버 보안은 국민과 국가를 지키는 첨병이며, 4차 산업혁명의 지속가능성을 뒷받침 하는 핵심분야."

미래창조과학부, 행정자치부, 국가정보원, 방송통신위원회 등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제6회 정보보호의 날’ 정부기념식이 12일 오전 11시, 더케이호텔서울(구(舊), 교육문화회관)에서 개최됐다.

아울러 7월 정보보호의 달을 맞아하여 범국민적 정보보호 문화 확산과 정착을 위한 다양한 행사가 개최됐다. 정부는 2012년부터 매년 7월을 정보보호의 달로 지정하고, 7월 둘째 주 수요일을 정보보호의 날로 지정하여 정보보호 문화 확산을 추진했다.

이번 기념식에는 4차 산업혁명시대 사회 안전의 기본으로서 정보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증가하는 사이버 위협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개최됐으며, 관계부처, 국회, 정보보호 유공자, 산-학-연 관계자, 일반국민 등 15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국민의 삶이 행복해지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산-학-연이 기술 개발에 힘을 모으는 한편, 사이버 범죄 등 각종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사이버 보안은 국민과 국가를 지키는 첨병이며, 4차 산업혁명의 지속가능성을 뒷받침 하는 핵심분야”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사이버 보안은 정부의 노력과 더불어 국민 모두가 정보보호의 기본원칙을 준수할 때 가능한 일입니다. 정보보호의 날이 이를 다짐하고 실천하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축사를 마무리했다.

이날, 기념식과 병행하여 개최된 국제 정보보호 컨퍼런스, 인력채용 박람회, R&D 연구개발 성과물 전시회, 정보보호로 보는 미래사회 시연, DevOps(정보보호 개발자-운영자 협력 네트워크), 개인정보보호 교육 등 다채로운 행사도 함께 개최했다.

국제 정보보호 컨퍼런스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위한 사이버 보안(Cyber Securit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을 주제로 산-학-연 관련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또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보보호 인력채용박람회’가 개최됐으며 경찰청 등 공공 부문을 비롯하여 안랩, SK 인포섹 등 주요 정보보호 기업과 전국대학(원) 정보보호분야 학생 8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채용면담, 구직자 적성별 진로매칭 멘토링 등 다양한 인력채용 프로그램들이 개최됐다.

미래부 관계자는 "이번 정보보호의 날 기념식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첨단화 되는 사이버 위협에 대한 국민 불안감을 해소하고 정보보호 문화 확산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mcadoo@osen.co.kr

인기기사
OSEN 포토 슬라이드

With Star

[Oh!커피 한 잔①] 홍종현 "데뷔 10주년 신기..가장 힘들었던 적? 매순간" 배우 홍종현이 데뷔 10주년을 맞았다. 모델에서 연기자로 변신하며 많은 사랑을 받은...

인기쇼핑뉴스
  • [Oh!파라치]...

    안젤리나 졸리가 디즈니랜드에 떴다. 스플래시뉴스는...

  • [Oh!llywood]...

    마돈나가 아프리카 말라위에 어린이 병원을 열었다.12일(현지시각) CNN...

  • [Oh!llywood]...

    OSEN=최나영 기자] 미국드라마 '24'의 잭 바우어 캐릭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