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구글, 국립중앙박물관과 협업...반짝박물관 8월 27일까지 운영

  • 이메일
  • 트위터
  • 페이스북
  • 페이스북

[OSEN=강필주 기자] 구글의 온라인 예술작품 전시 플랫폼 ‘구글 아트 앤 컬처'는 11일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오프라인 체험 공간 ‘구글과 함께하는 반짝 박물관’을 열고, 오는 8월 27일까지 7주간 운영을 시작한다.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내부에 마련된 ‘구글과 함께하는 반짝 박물관’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초로 선보이는 구글 아트 앤 컬처 오프라인 체험 공간이다. 인공지능(AI) 기술, 가상현실(VR), 기가픽셀 등 첨단 기술을 통해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문화유산 및 예술 작품들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다.

반짝 박물관에서는 총 4개의 공간에서 문화와 기술의 만남을 체험해볼 수 있다. ▲전자 그림판 및 틸트 브러시를 사용해 디지털그림을 그려보는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의 그림’ 공간 ▲기가픽셀 이미지를 통해 다양한 미술작품을 고해상도로 감상할 수 있는 ‘작은 것은 크게, 먼 것은 가깝게’ 공간 ▲카드보드 및 뮤지엄 뷰 기능을 사용해 세계적인 유적지를 실제 가본 것처럼 감상할 수 있는 ‘가보지 않아도 가볼 수 있는 세상’ 공간 ▲인공지능 기술로 어린이와 컴퓨터의 생각을 이어주는 디지털 실험실 ‘이어주고 묶어주고’ 공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반짝 박물관은 7월 11일부터 8월 27일까지 운영하며 누구나 무료로 방문 가능하다. 이 기간 동안 어린이박물관 교육 강사가 직접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 또한 어린이박물관 내 도서관에서 운영된다. 선생님과 학생들이 구글 익스피디션 및 카드보드를 이용해 전 세계 문화 명소로 가상 체험학습을 떠나는 ‘구글과 함께하는 위대한 유산’ 프로그램, VR 기술을 이용해 3D 공간에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고 함께 감상하는 ‘틸트 브러시, 가상현실에서 그린 그림’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교육 프로그램 참여는 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신청 페이지에서 선착순 사전 예약을 통해 무료로 신청 가능하다.

한편 국립중앙박물관은 지난 2013년 국내 박물관 최초로 구글 아트 앤 컬처와 파트너십을 맺고 한국 문화유산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온라인을 통해 전 세계에 알리고 있다. 구석기시대 주먹도끼, 신라 진흥왕 순수비, 신라 반가사유상 등 각 시대를 대표하는 예술 작품을 전시하는 것을 시작으로, 박물관의 내부를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으로 둘러볼 수 있는 뮤지엄 뷰 기능을 지원하는 등 다방면으로 협업하고 있다. 특히 이번 반짝 박물관 개막에 맞춰 이하응 초상화(보물 제1499-2호), 태평성시도 등 소장품 6점을 아트 카메라로 촬영하여 초고해상도 기가픽셀 이미지로 최초 공개한다. /letmeout@osen.co.kr

[사진] 로랑 가보(Laurent Gaveau) 구글 아트 앤 컬처 랩 총괄이 이번 개막과 관련해 소개하고 있다.  /구글 제공

OSEN 포토 슬라이드
슬라이드 이전 슬라이드 다음

OSEN 포토 샷!

    Oh! 모션

    OSEN 핫!!!
      새영화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