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아섭(롯데)과 허프(LG)가 KBS N 스포츠가 6월 1주차 2017 KBO리그 ‘웰컴저축은행 톱랭킹’에서 돋보이는 활약을 펼친 것으로 조사됐다.
5일 발표된 ‘웰컴저축은행 톱랭킹 차트(종합)’타자 1위는 KIA 최형우(570.1), 투수 1위는 kt 피어밴드(805.0)다. 이들 못지않게 6월 1주차에 높은 기여도를 보여준 선수들이 있다. 1주차 데일리 톱랭킹 1위 중 롯데 손아섭과 LG 데이비드 허프는 맹활약으로 팀 승리를 이끌었다.
주초 최하위 삼성과의 대구 원정에서 3경기 연속 침묵했던 손아섭은 kt와의 주말 3연전에서는 2홈런 포함 9개의 안타를 뽑았다.
지난 2일 부산 kt전에서 5회말 kt 선발 김사율을 상대로 중월 솔로 홈런을 친 손아섭은 역대 76번째 100홈런 기록을 달성했다. 손아섭은 이날의 시즌 6호 홈런 포함 5타수 4안타 3타점 3득점을 기록하며 2일 ‘웰컴저축은행 톱랭킹 차트’ 데일리 톱랭킹 2위(36.3)에 올랐다. 하지만 팀이 8-11로 패하면서 빛이 바랬다.
3일에도 3안타를 뽑았지만 팀이 4연패 늪에 빠져 활약은 묻혔다. 4일 경기에서는 마침내 팀의 연패를 끊는 맹활약을 펼쳤다. 선발 송승준이 kt 유한준에게 역전 스리런 홈런을 허용해 5-7로 뒤집힌 롯데는 스윕 위기감에 휩싸였다.
이때 손아섭이 희망을 쏘아 올렸다. 재역전 당한 뒤 맞이한 4회말 1사 2루 찬스에서 손아섭은 kt 바뀐 투수 정성곤의 빠른공을 밀어 쳐 좌측 펜스 넘어가는 투런 홈런으로 7-7 동점을 만들었다. 이후 이대호의 적시타 등이 이어지며 역전에 성공한 롯데는 14-8로 승리했다.
손아섭은 동점 투런 홈런 외에도 볼넷을 3개나 고르며 롯데 공격을 이어갔다. 마운드가 붕괴된 가운데 손아섭은 2타수 2안타(1홈런) 2타점 4득점으로 롯데의 홈 스윕과 5연패를 막았다.
롯데를 승리로 이끈 손아섭은 4일‘웰컴저축은행 톱랭킹 차트’데일리 톱랭킹 1위(36.9)에 올랐다.
투수 부문에서는 에이스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온 좌완 허프가 가장 인상적이었다.
허프는 지난 1일 잠실 넥센전에서 KBO리그 데뷔 후 첫 완투승을 거뒀다. 복귀 후 네 번째 도전 만에 9이닝 8피안타 1실점 완투로 시즌 첫 승리를 장식했다. 최고 구속은 149km/h. 탈삼진 7개는 KBO리그 데뷔 이후 최다였다.
허프는 이날의 활약으로 ‘웰컴저축은행 톱랭킹 차트’에서 126.4 점을 받아 1일 데일리 톱랭킹 1위에 랭크됐다. 허프가 받은 126.4 점은 1주자 ‘웰컴저축은행 톱랭킹’ 투수 부문에서 가장 높은 수치다.
오른 무릎 인대 파열 부상 때문에 지난 5월 12일에야 1군에 합류한 허프는 복귀 후 3경기에서 모두 패전투수가 됐다. 평균자책점도 6점대 근처까지 치솟았다. 지나치게 공격적인 승부를 펼치다가 집중타를 맞고 무너졌던 지난 세 번의 등판과는 사뭇 달랐다.
1일 경기에서는 영리한 볼배합과 경제적인 투구로 마지막 이닝까지 홀로 막았다. 위기 때 더 강한 속구로 달려들었던 것과 달리 커터와 체인지업을 곁들여 타자들의 타이밍을 빼앗았다. 야수들의 아쉬운 수비에도 흔들리지 않고 꿋꿋하게 이닝을 삼켰다.
LG 양상문 감독도 “허프가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왔다”며 흐뭇해했다. 허프가 에이스 면모를 되찾으면서 LG 선발진은 이른바 ‘패뷸러스5(Fabulous Five)’의 완전체를 이뤘다.
한편, ‘웰컴저축은행 톱랭킹’은 상황중요도를 반영해 타자와 투수 기록 랭킹을 매기는 신개념 야구평가 시스템이다. 타자, 투수의 기본 성적을 활용해 점수를 부여하되, 경기 중 상황중요도가 2 이상인, 중요한 상황의 행위에 대해서는 1.5배의 점수를 적용해 선수가 승리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여부를 수치화한 것이 특징이다.
KBS N 스포츠는 시청자를 위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KBS N 스포츠의 KBO리그 중계와 ‘2017 아이러브베이스볼 시즌9’을 보고, 웰컴저축은행 톱랭킹 로고가 노출되는 화면을 찍어 휴대폰 번호 #9080으로 사진을 전송하면, 추첨을 통해 매월 20명에게 5만원 상당의 외식상품권을 증정한다.
자세한 사항은 ‘웰컴저축은행 톱랭킹’ 홈페이지(www.welcomebanktopranking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서는 타자-투수 별 누적 및 데일리 랭킹 차트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 jasonseo34@o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