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 시대 산업 분야 선점 다툼이 치열해지고 있다. 일본 역시 정부 주도하에 새로운 먹거리 창출에 나선다.
해외 IT 전문매체 벤처비트는 30일 “일본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드론 배달, 2022년까지는 자율 주행(Self Driving) 차량의 상용화 계획을 발표했다. 일본 정부는 또한 빅 데이터(Big data)의 사용을 비롯해 인공 지능의 발전과 진단을 돕기 위해 더 많은 사용을 장려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일본 정부 관계자는 “아직 계획이 확정되지는 않았다. 확인해줄 수는 없지만 우선순위는 일본 국민의 평균 수명을 향상시키고, 운송 혁명, 공급망 현대화, 인프라 개선 및 금융 기술 사용이다”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이러한 분야에서 회사의 규제를 일시적으로 완화할 계획이며, 정부 당국이 일반적으로 규제를 부과하는 부담 없이 새로운 기술을 즉시 테스트 할 수 있도록 바꿀 예정이다.
일본이 특히 드론과 자율 주행 차량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간단하다. 바로 고질적인 인력난 부족. 지속적으로 노인 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올라가는 일본은 기업의 규모 축소 작업을 시도할 만큼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제로 지난 4월 일본 최대의 택배회사인 야마토 홀딩스는 “택배 배달 물량을 2개당 1개로 줄이겠다. 충분한 양의 직원을 고용할 수 없기에 가격을 대폭 인상하고 배달 물량을 줄이겠다”고 선언해 일본 소비자들을 놀라게 했다.
벤처비트는 “일본 정부는 금융 기술을 4차 산업 시대 성장의 원천으로 삼았다. 하지만 결제, 대출, 자산 관리, 투자 은행 등 프로세스를 변형시켜 독자적인 과정을 구축한 해외에 비하면 아직 크게 뒤처졌다”라고 지적했다.
지난 해 정부가 발표한 연례 성장 전략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일본의 목표는 빈부격차를 줄이고, 노동 조건을 개선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을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일부 저소득층 가정을 대상으로 무료 교육 계획을 지원할 예정이었지만 2017년 말까지 예산 지원 결정을 연기했다.
4차 산업 시대 새로운 먹거리 확보에 일본 정부가 발벗고 나서고 있다. 한국 역시 정부가 앞장서서 신규 사업 분야룰 확보해야만 한다. /mcadoo@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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