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캘리포니아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 개발자 콘퍼런스 ‘Google I/O 2017’에서 AR∙VR 플랫폼 ‘T 리얼(real) VR 스튜디오’를 공개∙시연한다고 18일 밝혔다.
T 리얼 VR 스튜디오는 SK텔레콤이 지난해 4월 공개한 AR∙VR 통합 플랫폼 ‘T 리얼’을 구글의 VR 플랫폼인 데이드림과 연계해 기능을 대폭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T 리얼 VR 스튜디오의 가장 큰 특징은 이용자가 모바일 환경에서 직접 V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이다. T 리얼 VR 스튜디오를 활용하면 전문지식 없이도 VR기기(HMD) 착용 후 레고 블록을 쌓듯 쉽고 직관적으로 VR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이용자간 협업도 가능하다. 네트워크만 연결하면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이용자들도 동일한 가상 공간 내에서 함께 VR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다.
T 리얼 VR 스튜디오를 기반으로 새롭게 등장할 수 있는 VR콘텐츠는 ▲아이들이 각자의 집에서도 함께 블록놀이를 하는 유아용 게임 ▲다양한 건물과 시설을 배치해 신도시를 설계하고 여러 가지 상황을 시험해보는 건축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3D로 구현된 기계 부품의 내/외관 구조를 변경해 가며 더 나은 설계안을 함께 구상해 볼 수 있는 설계 프로그램 등 게임∙교육∙설계 등 다양하다.
T 리얼 VR 스튜디오는 스스로 만든 콘텐츠를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가상 카메라 기능을 담았다. 콘텐츠를 만든 뒤 카메라 아이콘만 붙이면 해당 위치에서 보이는 360 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 제작된 영상은 유튜브를 통해 공유할 수도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2012년부터 AR/VR 기술 연구를 지속해 왔으며 T 리얼 VR 스튜디오 개발을 위해 구글과 협력해왔다. SK텔레콤은 2015년 구글 I/O에 참가해 3D AR 서비스인 ‘T-AR for Tango’을 선보인 바 있다. 양사는 향후에도 증강/가상현실 분야의 기술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시너지를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
SK텔레콤은 가상 콘텐츠 조작 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해왔다. 이 회사는 2015년부터 동작인식 관련 센서 및 솔루션을 개발하는 미국의 IT기업 립모션과 미래형 인터랙션 기술 개발을 위해 협력을 계속해오고 있으며 T 리얼 VR 스튜디오에도 모바일 VR 콘트롤러에 최적화된 VR 콘텐츠 조작 기술을 적용했다.
SK텔레콤 최진성 종합기술원장은 “대용량 콘텐츠의 초고속·초저지연 전송이 가능해지는 5G 시대 도래와 함께 AR∙VR도 대중화 될 것”이라며, “T 리얼 VR 스튜디오 출시와 함께 본격적인 VR생태계 확대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국내 기업이 구글 I/O에 두 번씩 초청받아 기술 성과를 선보이는 것은 이례적이다. SK텔레콤은 구글을 제외하고 이번 I/O에서 AR∙VR을 시연하는 유일한 기업이다. /letmeout@osen.co.kr
[첨부1] T real VR Studio 개념도